맞춤검색


물고기 같은 수영 내용중 수영의 기본 자세에 일부 발췌 한 내용입니다.

수영을 하시는 분들이나 막 시작하시려븐 분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이 문서를 3번 넘게 읽었습니다. 한동안 수영을 못하다가 다시 시작하게 될 경우 꼭 반복해서 읽곤 하였습니다.

그럼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FishlikeSwimming.pdf.pdf


--------------------------------------------------------------

장축 회전 수영(자유형&배영)을 위한 콜린스의 규칙

규칙1:
부이(buoy)를 계속 눌러주어서 (T자 누르기와 같은 개념입니다) 머리에서 엉덩이까지 수평을 유지하라.스트로크 중 어느 때이건, 특히 숨을 쉴 때, 머리를 엉덩이보다 높게 들면 절대, 절대로 안된다! 두개골에서 척추를 통해서 꼬챙이가 꿰어져 있어서 몸을 완벽하게 정렬시켜놓고 있다고 상상하라. 숨을 쉴 때에도 머리를 들지 말고 단지 돌리기만 하라. 꼬챙이의 끝은 언제나 수영해서 나아가는 반대편 풀 벽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규칙2:
스트로크 패턴의 4분의 3동안 “무게 없는” 팔을 앞으로 뻗은 채로 두어서 “긴 배” 자세를 유지하라. 이것은 전사분면 자유형(Front Quadrant Freestyle)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팔을 앞으로 길게 뻗으면 되돌리기(recovery)하는 팔이 귀를 지날 때까지 엉덩이가 옆으로 회전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규칙3:
배로 엎드려 수영하지 말고 옆으로 누워서 수영하라. 엉덩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미끌어져 감으로써 풀을 스케이팅하며 내려가라. 양 팔이 물을 쓸어갈 때 파워를 주기 위해서는 엉덩이의 회전을 사용하라. 속도를 올릴 때에는 엉덩이 회전을 빠르게 하는 것이지 팔만 빠르게 휘둘러서는 안된다.

규칙4:
“스텔쓰 킥”을 하라. 수면 바로 아래서 좁고 꾸준한 킥을 차라. 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물의 소용돌이 밖으로 다리가 나와서는 안된다. 양 다리는 엉덩이보다 아주 많이 낮게 떨어지면 안되며, 수면을 지나치게 차고 올라와서도 안되고, 어깨 넓이보다 더 넓게 가위질해서도 안된다.

규칙5:
추진력을 높이려면 “상완을 수직으로 당기는 법”을 발전시켜라. 나는 캐치할 때에 팔꿈치를 수면 가까이 유지하고 손가락을 바닥을 향하게 하는 것이 “S”자 당기기 패턴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잊지 말라. 이것은 마지막 단계이며 규칙1~규칙4까지가 당신의 근육 기억에 철저하게 스며들 이후에야 비로소 강조될 사항이다.

Posted by 서비나라 서비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