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모바일뱅킹

서비나라 2007. 5. 14. 11:42
반응형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금융거래

모바일뱅킹 이체금액 전년보다 44% 증가

'네이트온'으로 온라인계좌 개설도 'OK'

특수칩 없이도 뱅킹서비스 이용 가능해

누구나 한 번쯤은 은행 창구 앞에서 번호표를 뽑아 들고 지루하게 기다리던 때가 있었을 것입니다. 텔레뱅킹이 처음 상용화 됐을 때 사람들은 기다림의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게 됐고, 이 서비스는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텔레뱅킹을 통해 은행은 지점을 두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고, 이용자는 시간단축과 요금 절약 등의 이득을 얻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초창기 텔레뱅킹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딱 맞는 서비스가 아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약점은 바로 `비이동성'인데요. 캐나다의 미디어학자 마셜 맥루한이 예견한 것처럼 디지털화가 심화되면서 휴대폰과 노트북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등 첨단 장비를 갖추고 여기 저기 옮겨 다니며 일하는 사람들인 `디지털 노마드족(유목민)'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노마드족의 이러한 특성에 의해 텔레뱅킹의 `비이동성'은 더욱 큰 약점으로 부각됐습니다.

◇인터넷 뱅킹서비스의 시작 =초기 텔레뱅킹의 인기 속에서 인터넷뱅킹은 서서히 몸집을 키워왔고, 올해로 도입 10년째를 맞아 우리 생활 속 깊이 뿌리 내렸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세상에서 유비쿼터스 은행의 시대도 열린 셈이죠. 인터넷뱅킹은 디지털 노마드족과 같은 성향을 가진 현대인들에게 빠르게 흡수돼 가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한 이체 금액은 6144조8600억원으로 전년보다 30.2%나 증가했고, 건당 이용금액도 434만원에서 546만원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동이 잦은 현대인들에게 이미 필수품이 된 휴대전화를 사용한 모바일뱅킹 서비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모바일뱅킹을 통한 이체금액은 전년대비 44%나 늘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M뱅킹의 탄생 = 텔레뱅킹과 인터넷뱅킹에 이어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뱅킹, M뱅킹이 탄생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수준과 환경이 변할수록 금융 서비스도 이에 발맞춰 변화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는 메신저와 뱅킹서비스가 결합한 메신저뱅킹 서비스가 새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휴대전화에 따로 칩을 장착하지 않아도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VM뱅킹도 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새롭게 나온 메신저뱅킹과 VM뱅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신저뱅킹이란=국내 메신저 실 사용인구는 2500만명으로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쓰고 있습니다. 메신저는 특히 10∼30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전세계에서 이례적으로 MSN메신저를 제치고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 메신저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며 신개념 서비스 개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네이트온 메신저가 신한은행과 함께 메신저뱅크의 원조격인 `네이트온 미니뱅크'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은행에 찾아가지 않고도 네이트온을 통해 온라인 계좌 개설이 가능한 차세대 금융 서비스입니다. 은행에서 백 오피스(Back Office)를 담당하고 있어 온라인으로 개설했음에도 실 계좌와 똑같은 기능으로 싸이월드, 네이트닷컴과 각종 게임사이트 등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메신저뱅킹을 이용하면 가상계좌를 만들지 않고 실제 내 계좌를 가지고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예로 네이트온의 플랫폼을 이용한 신한은행 메신저 뱅킹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신한은행에서 계좌를 발급한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업무 편의성을 극대화시킨 것입니다.

현재, 메신저 사용인구가 늘고 있고, 사용 연령대도 다양해짐은 물론 소액결제도 활성화되고 있어 업계는 메신저뱅킹 서비스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VM뱅킹이란=휴대전화를 통한 금융서비스도 간단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별도의 특수 칩을 휴대전화에 장착해야만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우리은행에서 선보인 VM(Virtual Machine) 모바일뱅킹으로 인해 특수 칩 없이도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진 것입니다.

VM모바일뱅킹은 칩이 없는 일반 휴대전화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칩 내부의 보안시스템을 따로 거치지 않기 때문에 속도도 전보다 1.5∼2배정도 빨라졌습니다. 이외에도 TV 리모콘을 사용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등 신개념의 뱅킹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새로이 등장하는 뱅킹서비스들의 보안시스템 역시 은행 내부의 보안시스템과 동일해, 보안은 그대로이면서 더 편하고 빠른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화영기자 dorothy@

< 모바일로 보는 디지털타임스 3553+NATE/magicⓝ/ez-i >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심화영 DOROTH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