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필수 기초 지식
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절대 법칙 Best 10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의 절대 법칙 [01] - 3 - 3 - 60 법칙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의 절대 법칙 [01] - 3 - 3 - 60 법칙 : 3 초 이내에 어필하고, |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서 우리가 가장 먼저 알아야 될 절대 법칙은 바로 3-3-60 법칙이다.
100 개의 쇼핑몰을 둘러보면 놀랍게도 90 개 이상의 쇼핑몰이 바로 이 3-3-60 법칙에서 모두 탈락된다.
이 첫 번째 3-3-60 법칙을 통과하지 못하는 쇼핑몰 혹은 인터넷 마케터에게 그 다음의 법칙은 모두 소용없다.
그 어떠한 마케팅 노하우나 솔루션으로도 실패를 막을 수 없다.
가장 강력하고 가장 냉정한 절대 법칙, 3-3-60 법칙을 알아보자.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의 3-3-60 법칙 ① - 3 초 룰
모든 것은 3 초의 승부이다.
우리는 장동건을 봄과 동시에 그 자리에서 바로 "잘 생겼다!" 라고 외친다.
그 누구도 이렇게 분석하지는 않는다.
- 눈은 어떻게 생겼나?
- 눈썹은 어떻게 생겼나?
- 속눈썹은 어떻게 생겼나?
- 눈동자의 색깔은 어떠한가?
- 코는 어떻게 생겼나?
- 입은 어떻게 생겼나?
- 귀는 어떻게 생겼나?
- 이목구비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나?
- 턱선은 어떠한가?
- 얼굴 크기는 어떠한가?
- 얼굴의 형태는 어떠한가?
- 피부색은 어떠한가?
- 피부 상태는 어떠한가?
- 헤어스타일은 어떠한가?
- 모발의 상태는 어떠한가?
- 목의 두께는 어떠한가?
- 목의 길이는 어떠한가?
- 목선은 어떠한가?
- 키는 몇인가?
- 어깨 넓이는 어떠한가?
- 등등등.......
결론 : 외모 체크 항목 200 개를 10 분간 면밀히 체크해본 결과, 장동건은 잘 생겼다.
그런데, 이런 뻔한 이야기를 왜 하냐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당연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지. 0.1 초만에 잘 생겼다라고 판단하는게 당연지사 아냐??"
그렇다면, 이 이야기도 공감하리라 생각한다.
"쇼핑몰 방문자 혹은 네티즌은 이것이 나에게 유용한지 유용하지 않은지 3 초 이내에 판단한다."
수 백 개의 척도를 가져다놓고 우리 쇼핑몰 / 홈페이지를 분석하는 사람은 이 지구 상에서 딱 한 명, 바로 나 자신 뿐이다.
아주아주 중요한 사실은 놀랍게도 수많은 쇼핑몰 / 홈페이지 운영자, 인터넷 마케터들이 이 사실을 망각한다는 것이다.
만사를 제쳐두고 가장 먼저 해결해야 되는 과제, 매출이 생기는지 안생기는지를 결정짓는 첫 번째 관문, 그것이 바로 3 초 룰이다.
로그 분석 결과를 보라. 오늘 총 방문자의 50 % 이상이 메인페이지만 보고 3 ~ 10 초 이내에 나가고 있다면, 이 3 초룰에서 이미 탈락이다.
수 백 개의 척도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더라도 3 초 룰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앞에서 사람의 외모를 예로 들었기 때문에 "쇼핑몰 / 홈페이지의 디자인" 을 가장 먼저 떠올리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디자인은 3 초 이내에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수많은 요소들 중의 하나일 뿐이다.
3 초 이내에 소비자를 확 끌어당길 수 있는 방법으로 예쁜 디자인만을 떠올리지는 말아주길 바란다. (수많은 방법들이 있다.)
쇼핑몰 / 홈페이지를 방금 오픈한 운영자나 인터넷 마케터가 수시로 수백 개의 체크 항목이 적혀있는 종이를 손에 쥐고 종이가 닳고 닳도록 수십 번을 체크하는 것을 자주 본다.
쇼천이는 일단 그 종이는 구석으로 집어치워놓고, 단 한가지 질문에만 집중해보기를 권유해 본다.
"우리 쇼핑몰 방문자에게 나는 3 초 이내에 무엇을 어필할 것인가? (무엇을 클릭하게 만들 것인가?)
그리고, 그것을 웹페이지의 어느 영역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될 것인가?"
이 단 한 가지 질문만이라도 완벽히 소화해 내는 것이 수백 개의 체크 항목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는 것보다 훨씬 파워풀하다.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의 3-3-60 법칙 ② - 3 클릭 룰
쇼핑몰 / 홈페이지의 방문자는 3 클릭 이내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지 못하면 바로 떠나버린다.
3 초룰에서 이미 한 번 설득되어진 방문자라 할 지라도 그 이후에 3 클릭 이내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지 못하면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하고, 성격이 급한 사람은 바로 인터넷 창을 닫는다.
3 초 룰의 설득이 안먹힌 방문자라 할지라도 반사적으로 (기계적으로) 무엇인가를 클릭해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클릭이라기보다는 "어쨋든 조금 더 둘러보자" 는 탐색적 클릭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탐색적 클릭자는 불과 3 클릭 안에 "이 곳이 어떤 곳인지 살펴보자" 는 목적을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다.
쇼핑몰의 메인 화면이 뜬 후 어떤 메뉴이든 3 클릭만 하면, 이 곳의 상품이 대략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상품 후기는 어떻게 올라와 있는지, 이 곳의 운영자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상품 설명은 어떤 규칙에 의해 작성되어 있는지, 판매 / 배송 / 환불 규정은 어떻게 정해져 있는지, 상품군의 가격들이 어떻게 책정이 되어져 있는지 등등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3 클릭 룰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3 클릭 이내에 방문자에게 흡족한 느낌을 주어야 된다.
"이 곳에서라면 사도 괜찮겠군..." 이라는 만족감을 말이다.
3 클릭 룰은 3 초 룰과 맞먹을 정도의 파워를 가지고 있다.
일단은 처음엔 무조건 KISS 부터 하라. - Keep It Simple, Stupid
우리 쇼핑몰 / 홈페이지의 방문자에게는 일단 KISS 부터 해야 된다.
KISS 는 Keep It Simple, Stupid 혹은 Keep it short and simple 의 줄임말이다.
반드시 기억하자. 방문자는 3 초 X 3 클릭 = 10 초 이내에 우리 쇼핑몰 /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이미 결정을 내린다.
더 둘러볼 것인가, 가차없이 창을 닫고 다른 쇼핑몰 / 홈페이지로 갈 것인가...
우리는 일단 KISS 부터 해야 된다.
쇼핑몰 창업과 인터넷 마케팅의 3-3-60 법칙 ③ - 60 초 디테일의 룰
한 가지 더 놀라운 사실은 하나의 상품에 대한 설명글을 불과 5 초 이내에 다 읽을 수 있는 곳이 그렇게도 많다는 것이다.
쇼핑몰 / 홈페이지의 방문자는 디테일한 상품 소개를 원한다.
3 초 룰과 3 클릭 룰에서 합격이건 불합격이건 60 초 디테일의 룰에서 탈락이 되면 모두 다 말짱 도로묵이다.
3 초 룰과 3 클릭 룰의 종착역은 바로 60 초 디테일의 룰이다.
결국 소비자가 지갑에서 돈을 꺼낼지 말지를 결정하는 곳은 바로 이 상품 소개 페이지이다.
3 초 룰과 3 클릭 룰은 보다 많은 방문자에게 보다 강한 임팩트와 함께 보다 설득력을 살려서 보다 빨리 상품 소개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일단 바로 방금 전까지는 3 초 이내에 그리고 3 클릭 이내에 원하는 것을 못찾으면 가차없이 떠나던 방문자들일지라도 상품 소개 페이지에 딱 도착함과 동시에 태도가 180 도로 바뀐다.
방문자들은 상품 소개 페이지에서만큼은 보다 많은 글씨와 보다 많은 사진을 보기를 원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반드시 60 초 이상을 방문자가 구경할 수 있게끔 내용을 채워넣어야만 된다.
60 초 디테일의 룰에서 탈락된 상품이 몇 백 개가 있을지라도 절대로 팔리지 않는다.
3-3-60 법칙에 목숨을 걸어라.
우리는 3-3-60 법칙에 목숨을 걸어야만 된다.
자나깨나 3-3-60 법칙에 고심해야 된다.
3 초 이내에 강력한 임팩트와 함께 내가 원하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노하우와,
3 클릭 이내에 방문자가 원하는 페이지에 도달 할 수 있는 UI 설계 노하우와,
60 초 이상 상품을 설명할 수 있는 상품 설명 소개 페이지 제작 노하우를
어떻게 개발해나갈 것인지 쉬지 않고 고민해야 된다.
우리는 항상 3-3-60 법칙에 대한 강박관념에 빠져 살아야만 된다.
그것이 웹페이지로 사람을 설득해야 되는 쇼핑몰 / 홈페이지 운영자, 인터넷 마케터에게 주어진 절대 운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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