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화성에서 온 기획자 금성에서 온 개발자

서비나라 2007. 5. 11. 23:27
반응형
"부지불식 중에 일어난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아픔을 충분히 느끼고, 표현하며 시간의 흐름 속에 망각을 해야 한다. 그 와중에 여자는 주변의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얘기하는 반면 남자는 혼자 만의 동굴 속에 자신을 가두어 스스로 이겨내려는 성향을 보인다."

"어쨌든 남녀간의 갈등 원인은 서로 다른 세상에서 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세상에서 살았기 때문에 서로 말하는 언어도 다르고 서로의 생각이 너무 다르다. 그러니 서로를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세계적인 사랑에 대한 지침서인 존 그레이 박사의“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에서 말하는 핵심 내용입니다. 이것은 IT에 종사하는 기획자와 개발자의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프로젝트에 투입된 기획자와 개발자 사이엔 언제나 긴장과 불만, 갈등이 팽배합니다. 기획자는 전략안과 시나리오, 스토리보드를 통해서 개발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이해시키려 합니다. 하지만, 항상 개발자에게 그것은 뭔가 2% 부족합니다.

기획자가 말하는 그것이 도통 이해 아니 납득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의 전략안은 수용할 수 없고, 스토리보드는 페이지간 연결의 논리성이 떨어져 이대로 개발을 하다가는 에러가 나는 것은 물론 이거니와 사용자에게 스트레스만 줄 것이 뻔합니다. 그것이 개발자들이 바라본 생각없는 기획자들에 대한 불만입니다.

물론 기획자들도 할 말이 많죠. 뭐든 적극적으로 해볼 생각은 하지 않고 팔짱 끼고 들어본 후에 들려주는 얘기라고는 “그거 구현할 수 없어요.”, “나중에 얘기하시죠” 이런 말들입니다. 밤새서 뭔가 열심히 하는 것 같기는 한데 성과는 보이지 않고, 새로운 기능이나 혁신적인 아이템을 요구하면 항상 대답은 어렵다는 것이니 도무지 같이 일할 마음이 나질 않는 것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프로젝트에 투입된 기획자와 개발자들은 때로는 가면을 쓴 채 서로를 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기획자는 개발자에게 굽실거리며 부탁하고 달래가면서 원하는 서비스가 구현되도록 애씁니다. 개발자는 기획자의 기획안에 동의를 하지 않지만 반신반의하면서 그냥 적당한 수준으로 협조해줍니다.

(아, 물론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기획자, 개발자가 이러진 않겠죠. 그렇다면 너무 슬프지 않겠습니까. 어디선가 환상의 드림팀은 있답니다.)

암튼, 왜 이렇게 IT 프로젝트의 기획자와 개발자는 이렇게 생각이 다른 것일까요?

제 생각으로는 기존의 산업과 달리 IT는 Digital로 구성된 보이지 않는 산출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산업의 역사가 짧다 보니 논리적인 근거와 DATA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만들어가기 보다는 개인들의 주관과 ‘감’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즉, 명확한 근거와 DATA에 기반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보니 서로 같은 생각하기가 어려운 듯 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기획자와 개발자는 서로 다른 세상에 살고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기획자와 개발자의 뇌 구성은 전혀 다릅니다. 기획자는 지향점을 먼저 생각하고 이상적으로 그림을 그리려 합니다. 반면, 개발자는 기술적 한계와 구현의 과정을 먼저 생각해서 현실적으로 그림을 그리려 합니다.

게다가 서로 언어 코드나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다릅니다. 그러니 둘이 제대로 대화를 나누며 생각을 나눌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를 보면 서로를 인정하라고 말하더군요. 상대를 설득하려 하거나 이해시키려 하지 말고, 내가 먼저 상대를 인정하라는 것이죠. 원래 나와는 다른 사람이라는 것은 먼저 인정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그 인정은 쌍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법이죠. 어느 하나만 인정한다면 항상 양보만 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둘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프로젝트 툴들도 많답니다. 그러한 툴이 상대의 생각을 인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수양을 쌓는 노력도 필요하겠죠. 위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책도 추천하며, 아래의 책도 추천합니다.

[추천서적]
- 개발자를 위한 :SE가 가져야 할 성공 마인드
- 기획자를 위한 :설득의 심리학

(*) 윗 글의 출처는 아래 블로그입니다·

- 블로그명: SmartPlace
- 작성자 : 우주 님
- 블로그주소:http://www.smartplace.co.kr/
- 기사바로가기:http://www.smartplace.co.kr/blog_post_166.asp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