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less이야기

카카오페이, 업계 최초 법적 효력 갖춘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

서비나라 2022. 12. 13. 09:58
반응형

출처 : 카카오페이

- 카카오페이 전자문서에 발송문서 보관 기능 더해 내용증명과 같은 법적 효력 갖춰
- 기존 서면 전달 방식의 불편함 대폭 개선, 사회적 비용 및 환경보호 효과 기대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4자 업무협약 통해 서비스 첫 제공... 향후 서비스 활용 분야 확대 예정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국내 핀테크 업계 최초로 내용증명 효력을 가진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모바일 원본증명'은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를 통해 전자문서의 송신·수신·열람 이력 정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페이 전자문서에 발송문서 보관 기능을 더해 서면으로 전달되는 내용증명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췄다. 서면 우편으로 내용증명 문서 발송 완료까지 약 1~2일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문서 발송이 가능하다. 발송 비용이 기존 대비 1/3 수준으로 절감되며, 종이문서 절감으로 환경 보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10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하나금융티아이, 와이더랩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LH가 시행하는 도심복합사업 시행절차에서 발생되는 동의서, 보상계획 등과 관련한 전자문서를 사용자에게 카카오톡으로 발송하고, 카카오페이는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로 LH의 전자문서에 대한 수신·열람 이력을, 하나금융티아이 금융권 1호 공인전자문서센터(www.datarium.co.kr)는 '전자문서 원본증명서'로 문서 내용의 무결성을 증빙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를 LH 토지 보상을 위한 사전조사 내용 이의신청 접수에 먼저 적용했다. 토지 소유자는 LH로부터 받은 이의신청 접수 안내문 내 QR코드를 통해 모바일로 이의신청을 접수할 수 있다. 모바일 이의신청 접수로 기존 서면으로만 제출이 가능했던 이의신청 절차의 번거로움을 해소해 토지 소유자의 권리구제 방법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 분야를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카카오페이는 “LH, 하나금융티아이, 와이더랩과 협업을 통해 전 국민 대상 디지털 행정서비스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테크핀 기업으로서 전자문서 유통체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사용자 편의를 확대하고 페이퍼리스(paperless)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2018년 3월 모바일 메신저 기반 업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선정되었으며, 이후 350개가 넘는 다양한 행정・공공 및 민간・금융 기관의 전자우편 및 중요문서, 청구서와 각종 안내문, 통지문 등을 발송하고 있다. 사용자는 우편물의 분실, 개인정보 노출, 미수신으로 인한 반송 우려 없이 각종 안내문 및 중요문서를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끝]
 
<기사출처 : 카카오페이 홍보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