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검색

얼마 전 집에서 사용하던 데스크탑을 ASUS 미니PC (VivoMini VM65N)로 바꾸면서 백업으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3TB (2+1)가 남게 되었다.

추가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도 백업 디스크 활용을 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중 외장 하드디스크 독과 국내외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으로 결정하고 아래와 같이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오랫동안 개인용 NAS (Qnap TS-210)를 사용해온터라 그 편리성을 알기에 이번 기회에 그 동안 눈여겨 봐왔던 신형 NAS (WD My Cloud PR2100)를 알아보니 이번에 바꾼 미니PC 정도의 비용이 추가되어 포기하고 외장 하드디스크 독 (스카이디지탈 듀얼독)으로 대체하였다.

01

02

03

Qnap TS-210

WD My Cloud PR2100 

스카이디지탈 듀얼 독 

듀얼 독의 경우 하드디스크가 외부로 부분 노출이 되어 있어 오랜동안 켜놓을 경우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뜨거울 정도로 열이나거든요. 그나마 외부로 노출이 되어 내부에 있을 때보단 그나마 괜찮더군요. 

또한,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같은 경우에는 원터치로 백업이 가능하여 매우 편합니다. 아직 사용한지가 얼마되지 않아 안정성까지 따져보기에는 부족하여 생략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남은 백업 하드디스크를 정리를 하고 나니 어렵사리 포기한 NAS의 핵심 기능인 언제어디서나 원격접속을 통한 자료 관리를 어떻게 해볼까 고민하다가 그 동안 개별적으로 사용하던 국내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모아서 활용해보자는 결론을 내리고 찾아보았습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제 계정을 찾아 연결을 해보니 무려 10여종 600여 GB나 되네요.^^;;; 

하지만, 이 모든 계정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컴퓨터의 시스템 트레이가 매우 지저분해 지는 것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Cloud 계정 현황과 사용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명

서비스 주소

무료 제공(GB)

서비스 지원 현황

Mobile

PC

My Use

Box

Box.com

50

O

O

O

Dropbox

Dropbox.com

8

O

O

X

Google Drive

Drive.google.com

15

O

O

MEGA

Mega.co.nz

50

O

O

O

MS Onedrive

Onedrive.live.com

105

O

O

O

네이버 Ncloud

Cloud.naver.com

30

O

O

O

Asus Cloud

Asuswebstorage.com

205

O

O

O

Olleh Ucloud

Ucloud.co.kr

20

O

O


Evernote

Evernote.com

무제한

O

O

X

SKT 클라우드베리

Tworld.co.kr

16

O

X

O

구글포토백업

Photos.google.com

무제한

O

O

O

Degoo

Degoo.com

100

O

O

X

 Evernote의 경우 저장 공간은 무제한 이나 무료로 매월 60MB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제가 최근 MS의 OneNote로 갈아탔습니다.


사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가장 많이 보관되어 있는 자료는 대부분 사진과 동영상인데 저의 경우엔 별도로 2중 백업하고 있으며, 구글 포토 백업 고화질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화질 : 사진과 동영상을 무료로 무제한 저장할 수 있으나 크기나 해상도가 줄어듬.

원본 : 촬영한 그대로 저장이 되나 Google 계정의 15GB만 저장할 수 있음.


수 많은 사진과 동영상 자료의 백업이 해결되고 나면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용은 그 만큼 여유로워 집니다. 

제 경우엔, 자주 보는 문서와 필수 보관 문서는 안정적인 기업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그 외, 영화 동영상 등 지워져도 상관없는 자료는 그 외 기업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공되는 개인형 클라우드 서비스는 모바일, 웹 지원은 물론 PC와 완벽한 동기화를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 처럼 너무 많은 계정을 가지고 계신 경우에 이를 한 곳에서 관리하실 수 있는 통합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가 있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몇 년전 국내에선 한컴에서 씽크프리 원드라이브라는 클라우드 통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지금은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모바일과 웹 서비스 2가지를 추천 소개해 드립니다. 사용 기준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여부에 의해 정하였습니다.

Multcloud

홈페이지 주소 : www.multcloud.com


Unclouded

구글Play 주소 : https://goo.gl/0AVOOm

결론적으로,

개인용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만으로도 얼마든지 NAS 서비스의 주 사용 목적인 자료 보관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낼 수 있으나, 역시나 한 종류의 클라이언트로 관리가 되지 않은 점은 정말 불편함의 극치입니다. 

요즘과 같이 언제어디서나 사용가능한 초고속 통신 환경하에서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한 NAS의 매력은 쉽게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도 지출 비용을 아낄려고 오랫동안 사용하던 NAS를 포기 하였으나 여유가 생기면 다시 NAS 환경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 참조. NAS (Network-Attached Storage)

NAS, 즉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시스템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파일 수준의 데이터 저장 서버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기기들에게 파일 기반 데이터 저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NAS 시스템 상에 다른 소프트웨어를 구동시킬 수도 있지만 일반 서버처럼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키보드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 및 설정 작업을 수행한다.  ... 이하 생략 ... 

[네이버 지식백과] NAS [Network-Attached Storage] (두산백과)




Posted by 서비나라 서비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