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7 정말 좋아요. 믿을 만한 제품이라니까요”

지난 22일 열린 윈도7 공식 출시 행사에서 스탭으로 일하고 있던 한 직원의 말이다. MS 직원들 뿐 아니라 행사장에 참석한 업체 담당자들 역시 비슷한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저마다 직접 윈도7을 써봤다며 다른 직원에게 윈도7에 대한 자랑을 늘어놨다. 이러한 평가는 비단 행사 안에서만 있는 일이 아니다. 업체마다 윈도7을 이용하겠다는 러브콜이 이어질 정도로 윈도7에 대한 긍정적 반응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윈도7에 대한 호평은 화려해진 인터페이스와 편리해진 사용자 환경에서 기인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윈도7에 업체들이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이유는 ‘호환성 확보’에 있다. 한달 내내 금융업무가 마비됐던 윈도 비스타와 다르게 ‘윈도7’은 인터넷뱅킹 및 주식거래 등의 여러 응용프로그램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사전에 ‘윈도7 조기 도입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각 기업들의 프로그램과 테스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혹 발생할 충돌에 대비해 ‘가상화XP모드’를 지원하여 응용프로그램이 마비되는 일을 원천적으로 봉쇄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MS는 윈도7이 어떤 응용프로그램과도 호환이 수월하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혹시, 혹여나’라는 단어가 붙을 정도로 호환성이 떨어지는 프로그램을 위해 최대 수단으로 ‘가상화XP모드(windows virtual PC)’를 준비했다.

가상화 할 수 있는 윈도7 따로 있다

MS는 ‘가상화XP모드’를 사용하는 이들은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사용빈도가 적은 프로그램일 것이라 고려, 윈도7 프로페셔널 이상 제품에만 가상화XP 모드를 가능하도록 했다. 프로페셔널 보다 낮은 버전은 ‘가상화XP모드’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가상화 기술 가진 하드웨어 필요

가상화 기술은 우선 하드웨어가 지원돼야 한다. 프로페셔널 버전 이상의 윈도7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CPU가 지원하지 않으면 가상화 작업을 할 수 없다.


▲현재 인텔과 AMD에서 출시하는 프로세서는 대부분 가상화 기술이 적용됐다.
다나와 상품검색에서도 가상화 기술을 표기하고 있다.

인텔은 셀러론 이하의 보급형 CPU를 제외하곤 가상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단 펜티엄 듀얼코어의 E5400, E5300, E7500, E7400 제품과 코어 2쿼드의 Q8300 제품은 일부 제품만 가상화 기술이 가능하다. 기존 E6000 시리즈와 코어 2 듀오의 E8200 이상 제품은 불가능하다. 
AMD 또한 AMD-V라는 가상화 기술이 적용돼, 구형 셈프론 프로세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이 가상화를 지원한다.  

내PC, 가상화 가능한가

자신의 PC가 윈도XP가상화를 실행할 수 있는지 테스트 해 볼 수도 있다. 가상화 지원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은 사이트 (http://www.grc.com/files/securable.exe)를 주소 창에 입력하면 된다. 입력하는 동시에 설치 프로그램이 작동, 지원여부를 보여준다.

테스트 결과에는 최대 가능한 비트(BIT-32/64)와 하드웨어 실행방지(DEP), 하드웨어 가상화(Hardware Virtualization)지원여부로 나타난다. 가상화 지원여부에 ‘Locked ON’이라고 뜨면 하드웨어(CPU)는 지원되지만, 바이오스 칩셋 등의 이유로 가상화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 바이오스를 바꾸는 등의 메인보드를 교체하면 가상화XP 모드를 실현할 수 있다.

반면 ‘Locked OFF’가 뜨면, CPU는 지원되지만 바이오스 및 메인보드 자체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No’는 CPU와 메인보드 둘 다 가상화가 지원되지 않음을 말한다.
 

가상화 프로그램 다운로드

‘가상화XP모드’는 Windows Virtual PC 웹사이트(http://www.microsoft.com/windows/virtual-pc/download.aspx)를 통해 따로 다운 받아야 한다. 현재 자신의 PC가 어떤 버전의 운영체제인지를 표시 하면 가상화 XP모드를 다운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보여준다.


▲'Get Windows Xp mode and windows virtual PC now'라 쓰여있는
노란색 버튼을 누른다.

언어선택은 ‘Korean’으로 설정하면 된다. ‘Korean’에는 K와 KN 버전으로 나눠져 있는데, 이는 오피스와 메신저 등이 포함되어 있는 운영체제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윈도7은 메신저 등이 포함되어 있는 K버전이다. 

  
▲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을 설정하고 언어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step 4에서 가상화와 관련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 프로페셔널 아래 버전을 선택하면 가상화 관련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없다.
 

가상화 메모리, 6분의 1만 작동


직접 가상화를 실행해 봤다.

테스트 사양

CPU

코어 i5 린필드 750 정품 (쿼드코어 / 2.66 GHz / 6MB) 

메인보드

ASUS P7P55D iBORA

그래픽카드

이엠텍 지포스 GTS250 XENON MAXX HDMI 512MB

메모리

EKMEMORY DDR3 4G PC3-10600 CL9 블랙

파워서플라이

GMC 풍III P-5000 V23

운영체제

윈도7 프로페셔널 32-bit

테스트 사양은 가상화가 지원되는 하드웨어 인텔 코어 i5(CPU)와 아수스 P7P55D(메인보드)다. 운영체제 또한 가상화를 할 수 있는 '윈도7 프로페셔널 32-bit'다.


 가상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시작메뉴에 windows Virtual PC라는 폴더와 하위폴더 2개가 생긴다. Windows xp mode 폴더를 실행하면 가상화 프로그램이 바로 작동된다.

가상화 프로그램의 윈도XP는 일반 윈도XP와 다르지 않다. 다만 파란색의 바탕화면과 익스플로러 등의 아이콘이 없는 작업표시줄만 있을 뿐이다.


▲ 가상화 윈도XP에서의 성능
 

 
▲윈도7 에서의 성능

시스템은 기존 윈도7보다 느리게 동작한다. 가상화 XP에 적용되는 메모리와 CPU가 한정적으로만 이용되고 시스템 자체도 에뮬레이션되기 때문이다.

CPU 또한 쿼드 프로세서라 하더라도 가상 PC 안에서는 싱글 코어로만 작동한다. 그래서인지 가상화 윈도XP에서의 포토샵 등 무거운 응용프로그램은 다소 느린 감이 있지만 대부분은 불편없이 쓸 수 있다.

다나와 정소라 기자 ssora7@danawa.com

관련상품
[Microsoft] Microsoft Windows 7 Professional (처음사용자용 한글)
운영체제 / 제한없음 / 단품 / 리테일 / 윈도우즈 /
최저가 : 305,000
업체수 : 114
[Microsoft] Microsoft Windows 7 Professional (업그레이드용 한글)
운영체제 / 제한없음 / 단품 / 업그레이드용 / 윈도우즈 /
최저가 : 236,500
업체수 : 84
[Microsoft] Microsoft Windows 7 Ultimate (업그레이드용 한글)
운영체제 / 제한없음 / 업그레이드용 / 윈도우즈 /
최저가 : 249,000
업체수 : 75
[Microsoft] Microsoft Windows 7 Ultimate (처음사용자용 한글)
운영체제 / 제한없음 / 단품 / 리테일 / 윈도우즈 /
최저가 : 325,520
업체수 : 80
[ASUS] ASUS P7P55D iBORA + 인텔 코어 i5 린필드 750 정품
인텔(소켓1156) / (인텔) P55 / 일반-ATX / DDR3 / PCI-Express 16x / 지원 / 8ch / 최대 메모리 16GB
최저가 : 465,000
업체수 : 8




Posted by 서비나라 서비나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