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책이야기

당신의 미래에 취업하라

서비나라 2009. 9. 7. 11:26
반응형


제가 이번에 네 번째 책을 출간했습니다. 제목은 [당신의 미래에 취업하라]입니다.
이 시대의 화두요, 고민인 <취업>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해 본 책입니다.

학생들의 취업 문제는 대학 졸업생들 개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대학의 교수님들, 부모님들을 비롯한 이 사회 공통의 문제가 된 지 오래입니다. 정부도 나서서 일자리 만들기 등 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의 문제는 단순히 대학생들이 좀 더 열심히 공부하고, 면접 기술을 익히고, 정부가 나서서 일자리를 만들고, 대학 교수님들이 기업을 찾아다니며 취업 부탁을 했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오늘날 취업의 문제는 변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의 산물입니다. 제조업의 개발도상국 국가로의 이전, 단순 반복적인 일들이 컴퓨터와 로봇으로 대체되면서 일자리 자체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시대적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취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새로운 시대의 속성을 이해하고 패러다임을 바꾸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즉 이제 대학을 나온 젊은이들이나 이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기성세대들도 컴퓨터나 로봇이 할 수 없는 창의적인 인재가 되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로 변했다는 뜻입니다.
이 책이 바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를 소개하고자 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 나온 글의 일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당신의 미래에 취업하라] (필맥, 2009년 9월) <프롤로그>

나는 성공을 원하기 때문에 미래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내 개인 브랜드도 ‘행복한 미래를 만든 기술자’다. 내가 이제까지 쓴 책으로는 《대한민국 이공계 공돌이를 버려라》(2007년 6월, 청림출판), 《행복하게 나이 들기》(2008년 5월, 휴먼앤북스), 《부동산 신 투자전략》(2009년 3월, 지상사) 등 세 권이 있다. 사람들은 내게 서로 연관성이 전혀 없어 보이는 분야의 책들을 어떻게 그렇게 쓸 수 있었느냐고 묻지만, 그것들은 모두 각 분야의 ‘미래’를 다룬 책들이다. 그것도 패러다임을 바꿔야 될 정도의 급격한 시대적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각 분야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느냐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들이다. 물론 그 책들을 쓰면서 나는 엔지니어로서 내가 가진 장점인 분석력과 논리력을 활용했고, 부족한 부분은 다른 전문가들의 선행연구를 많이 참고했다.

이 책도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한 분야인 ‘앞으로 직업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 것이냐?’를 다룬 책이다. 시대가 변함으로 해서 기업이 변하게 되고, 그에 따라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 달라질 것이다. 더 나아가 이제까지 우리가 너무나 당연시해온 취업의 방식, 즉 기업에 들어가는 것은 오히려 드문 일이 되고, 프리랜서와 같은 형태의 일자리가 일반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평생직장과 평생직업이 사라지고 일생동안 수십 개의 일자리를 옮겨 다니는 것이 보통인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맞춰 우리의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론이다.

(중략)

이 책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취업과 관련된 고민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과 대학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더 나아가 이 책이 모든 취업지원자들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로 거듭나는 데 도움이 되고, 그럼으로써 그런 인재를 찾는 기업의 고민도 해결해주는 실마리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모두가 고민하는 취업난도 해결되고, 더 나아가 이 책을 읽고 차별화된 1등 인재로 거듭난 젊은이들이 맹활약하게 되고, 그리하여 한국경제가 비약적으로 도약해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됨으로써 실업난이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저도 이 시대의 취업 고민을 안고 있는 두 자식의 아버지이기도 하고, 저 스스로 새로운
취 업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취업 문제의 당사자이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제는 한 번 취업했다고 모든 게 해결되는 평생직장, 평생직업의 시대가 아닙니다.
평생 동안 취업을 걱정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운명이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설사 요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교사, 교수, 공무원 등 평생직장이 보장되는 직업을 가졌다고 해도 이 문제는 결코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미래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제가 이 책의 출간을 기념해서 오는 9월 11일 오후 7시 교보문고 강남지점에서 저자 강연회를 합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이 강연회에 나와서 저와 같이 이 시대의 취업 문제를 고민해 보고, 같이 해결책을 찾아보시지 않겠습니까?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이나 http://cafe.daum.net/on-carrier/에서 <엔지니어를 위한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이나 기업에서 제 강연을 요청하실 분들은 제 핸드폰(010-6358-0057)이나 이메일(songho_kim@yahoo.co.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강연 분야>
- 학생 대상: 공학교육/ 취업/여성/기술
- 교수 대상: 공학교육 방향
- 기업 대상: 커뮤니케이션/ 커리어 개발
- 기타 분야: 행복한 부부/ 남녀의 차이 이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