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백만불짜리 습관

서비나라 2006. 6. 8. 12:59
반응형
2년 전쯤 ‘Focal Point'(한가지로 승부하라)란 제목의 책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책의 저자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그야말로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그의 독특한 컨설팅은 그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비즈니스맨의 대부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의 새로운 저서인 ’백만불짜리 습관‘(Millon Dollar Habits)을 몇 차례로 나눠 소개하려 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할까?”하는 의문에 대해 이야기를 이끌어 갑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평생을 매달려왔으며, 80개가 넘는 나라와 철학, 심리학, 종교, 형이상학, 역사, 경제학, 경영학에 관한 수천 편의 논문과 책 속을 종횡하게 했다고 토로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답을 하나 둘 찾을 수 있었고 지금은 그 답의 분명한 모습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힙니다. 글머리에서 밝힌 이 책의 요점을 먼저 소개합니다.

습관의 힘
심리학과 성공학 분야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누구나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성취하는 모든 것의 95%가 습관의 결과라는 사실이다. 어린 시절부터 당신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일련의 조건반사를 발전시켜왔다. 간단히 말하자면,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성인은 딱 맞는 때에, 딱 맞는 방법으로, 딱 맞는 일을 쉽고도 자동적으로 하고 말하는 사람이다. 그 결과로 아직 이런 습관을 배우지도 행하지도 못하는 사람보다 10배, 20배의 성공을 거둔다.

성공의 정의
사람들은 자주 성공의 정의를 묻는다. 이 때 내가 즐겨 하는 말은 다음과 같다. 성공이란 당신이 가장 즐기는 일을 당신이 감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 속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행하는 것이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 성공은 삶의 중요한 모든 영역에서 당신의 꿈, 욕망, 희망, 소망,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타인과 다른 특이한 존재임에도 4가지 공통적인 소망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네 영역에서 자신의 점수를 매김으로써 우리는 삶을 간단히 평가할 수도 있다.

건강과 균형
우리 모두의 첫 번째 공통 목표는 건강과 힘이다. 우리 모두는 건강하고 단련된 육체, 충만한 에너지, 고통과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 의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건강의 질은 좋아지고 수명은 길어지고 있다. 좋은 건강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보다 건강하고, 열정적이며, 오랫동안 잘 산다. 우리는 이런 습관을 살펴볼 것이고 뒤에서 좋은 습관을 익히는 방법을 살펴 볼 것이다.

원만한 대인관계
두 번째 공통 목표는 당신이 존경하고 좋아하는, 반대로 당신을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좋은 대인관계-친밀하고, 개인적인, 혹은 사회적인-을 유지하는 것이다. 심리학자 시드니 주러드(Sidney Jourard)에 따르면 행복의 85%이상은 인생의 각 단계, 각 시기의 대인관계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느냐, 또 타인이 나를 얼마나 좋아하고 사랑하고 존경하느냐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책을 통해서 당신은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행동과 말의 주요한 습관을 배우게 될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삶
세 번째 공통 목표는 자신이 즐기고, 잘 할 수있고, 높은 보수가 보장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자신이 원하고, 보다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고, 보다 빨리 승진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한다. 무엇을 하든 인생의 각 단계에서 그때 가능한 최상의 보수를 받고 싶어한다. 이 책은 모든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높은 보수를 받기 위해 필요한 습관을 알려 줄 것이다.

재정적 독립
네 번째 공통 목표는 재정적으로 독립하는 것이다. 우리는 돈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을 만큼 충분한 돈을 벌기 원한다. 돈걱정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길 원한다. 우아한 레스토랑에 앉아 가격표를 보지 않고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길 원하는 것이다.

모든 습관은 학습 가능하다
희망적인 사실은 습관은 연습과 반복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원하는 어떠한 습관도 배울 수 있다. 의지와 훈련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인격과 개성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종이 위에 적을 수 있고, 쓰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쓸 수 있다. 좋은 습관이 성공과 행복을 가져오듯이 나쁜 습관은 문제를 만들고 낭패를 보게 한다. 그러나 습관은 학습 가능하기 때문에 반복과 연습이라는 똑같은 학습과정을 통해 실패하는 습관을 성공하는 습관으로 고칠 수 있다.

성품이 우선이다
미국 초대 대통령이자 독립군 사령관인 조지 워싱턴은 “국부”로 불렸다. 그는 숭배되진 않았지만 그의 인품과 너그러움, 그리고 올바른 행동 때문에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조지 워싱턴이 훌륭한 자질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은 아니다. 그는 중산층 출신으로 별다른 배경 없이 인생을 시작했다. 어느 날 성공을 꿈꾸는 10대 소년인 조지 워싱턴은 《The Rules of Civility and Decent Behavior in Com-Pany and Conversation(사교와 대화를 할 때 예의바르고 품위 있게 행동하는 법칙)》이라는 책을 만난다. 워싱턴은 이 책의 110개 원칙을 자신의 노트에 그대로 옮겨 적었다. 그리고 이 원칙을 평생 반복하며 습관화하고 지켰다. “정중함의 원칙”을 지킴으로써 그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국민들이 기습 속 깊이 새기는 첫 번째 인물”로 존경받을 수 있는 행동을 습관화했다.

습관은 처사를 꼬아 만든 쇠줄이다
좋은 습관은 어렵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반대로 나쁜 습관은 쉽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 데 방해가 된다. 어떤 경우든 당신의 선택과, 결정 행동에 따라 좋은 습관, 혹은 나쁜 습관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JOHN DRYDEN

새 습관의 개발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 대답은 1초부터 몇 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새 습관이 형성되는 속도는 특정 방식의 행동을 결심하게 한 감정의 깊이와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고, 결심함으로써 살을 뺀다. 이 과정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날 의사가 “살을 빼지 않으면 일찍 죽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 갑자기 죽는다는 생각이 너무 강렬하고 놀라워 즉각 다이어트와 운동을 시작하고, 담배를 끊고 건강하고 날씬한 사람이 된다.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중요한 감정적 경험(significant emotional experi-ence)"혹은 ”SEE"라고 부른다. 행동을 수반하는 강도 높은 기쁨이나 아픔의 경험은 평생 동안 계속되는 습관적인 행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난로에 손을 데거나 전기에 감전되면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아픔이나 쇼크를 일으킨다. 이 경험은 0.5초도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은 평생 동안 뜨거운 난로나 전선을 만지지 않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습관은 갑자기 형성될 수 있지만 영원히 계속된다.

중간 정보의 습관 형성에 대략 3주 걸려
실험에 따르면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21일 정도가 걸린다.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21일 정도가 걸린다.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은 일찍 일어나기, 아침운동, 차에서 음악듣기, 미리 하루를 계획하기,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이전 과제를 해결하기 같은 것들이다. 이 습관들은 반복과 연습을 통해 14 ∼21일 만에 형성된다.

어떻게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가? 수년간 새 습관을 형성하는 간단하고 강력하고 입증된 방법론들이 알려져 왔다. 이것은 부엌에서 음식을 준비할 때 사용하는 요리법과도 같다. 원하는 습관을 개발하는 데 이 방법론을 이용할 수 있다. 당신이 자신의 성품으로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습관들을 이 방법을 이용해 보다 쉽게 형성할 수 있다.

새 습관 7단계 형성법

1단계. 결심하라
항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단단히 결심하라.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면 그 시간에 자명종 시계가 울리도록 하라, 시계가 울리면 즉시 일어나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운동을 시작하라

2단계. 예외를 인정하지 말라
새 습관의 형성기에 예외를 인정하지 말라. 핑계를 만들지 말고 합리화하지 말라, 의무를 저버리지 말라,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기로 결심하면 자동적인 습관이 될 때까지 6시에 일어나는 연습을 반복하라

3단계. 다른 사람에게 말하라
특정한 행동 습관을 익히는 중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라. 결심을 밀고 나가는 당신을 지켜보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할 때 당신은 놀랄만큼 굳은 결심으로 원칙을 지켜나간다.

4단계. 새로운 자신을 시각화하라
마음의 눈으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자신을 보라
새 습관을 이미 익힌 당신의 모습을 더 자주 시각화하고 상상하라. 새 습관은 더 자주 시각화할수록 더 빨리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고 자동적인 버릇이 된다.

5단계. 확언하라
스스로 반복해서 확언하라. 습관을 형성하는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일을 시작 할거야!”라고 말할 수 있다. 자기 전에 이 말을 반복하라. 대부분의 경우 시계가 울리기 전에 저절로 깨기 때문에 곧 자명종 시계가 필요 없어 질 것이다.

6단계. 굳은 결심으로 밀어붙여라
결심한 일을 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새 습관이 자동적이고 쉬운 일이 될 때까지 계속 연습하라

7단계. 자신에게 보상하라
가장 중요한 일은 새 습관을 익히는 자신을 잘 대우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할 때마다 행동을 재확인하고 강화하게 된다. 무의식 속에서 보상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다. 행동이나 결심의 성과로 얻는 긍정적 결과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일 것이다.

부자의 습관을 따라 하라
부자는 번 돈을 까먹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도록 하는 다른 몇 가지 습관을 가지고 있다. 가장 좋은 습관 중 하나는 불어난 돈을 가지고 무언가를 하기 전에 재정적 조언을 구하는 습관이다. 당신이 검토 중인 분야에서 성공적인 투자 경력이 있는 조언자를 찾으라. 재정에 관한 뛰어난 조언자를 찾는 능력은 성공적인 투자 결정을 하는 데 결정적으로 필요한 요소다.

투자하기 전에 조사하는 습관을 익혀라. "투자 자금을 버는 데 걸린 시간만큼 투자에 관해 조사하고 연구하는 데 시간을 쓰라." 이것은 불문율이다. 서둘러 내린 재정적 결정은 언제나 좋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 사인을 하기 전에 사업과 투자에 관한 세부사항 하나하나를 따져보고, 천천히 움직이고, 시간적 여유를 갖는 습관을 들여라. 투자 결정을 내리는 당신을 누군가 압박하는 상황을 절대 허용하지 말라. 재정적인 투자 결정이 시급하며 즉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느낌을 용인하지 말라. 내가 한 때 모셨던 백만장자는 "투자는 버스와 같다. 한 대가 지나가면 언제나 다음 버스가 오게 마련"이라고 말했다.

때때로 가장 뛰어난 투자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다. 어렵게 번 돈을 투자하기 전에 투자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려는 습관을 가져라. 만약 잘 이해할 수 없거나 당신에게 좀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 분야에 절대로 투자하지 말라.

투자에 대한 혜안으로 세계에서 가장 부자 중 한 사람이 된 워렌 버핏(Warren Buffet)은 1990년대 붐을 이루던 하이테크, 혹은 벤처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그를 한물 간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런 비난에 개의치 않고 말했다. "나는 이 사업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 어떤 돈도 투자하지 않습니다." 시간은 그가 옳았고, 다른 모든 사람이 틀렸다는 사실을 입증해주었다.

운을 믿지 말라
재정적인 성공을 거두는 중요한 습관 중의 하나는 감당할 수 없는 위험에 대비해 적절한 보험을 드는 습관이다. 적절한 보험 계획을 세우지 못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수년 동안 번 돈을 모두 날리는지 안다면 놀랄 것이다. 소위 "최악의 상황(worst possible option)" 을 생각하는 습관을 익혀라. 항상 스스로 "지금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라고 자문하라.

최악의 상황이 무엇이든 그것에 대비하고, 보험을 들고, 스스로를 보호하라. 절대 운을 믿지 말라. 희망은 전략이 아니다. 소망도 전략이 아니다. 세심한 계획, 조직화, 보험만이 당신의 재정적 삶을 보호하는 전략이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일어나도 당신의 가족을 보호하고 그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보험을 들어라. 집을 위해 화재 혹은 손해 보험을 들어라. 정기적으로 당신의 보험 계획을 점검하고 업그레이드하라. 자동차 손해보험을 들어라. 비상 상황에서 당신을 보호하기 위해 건강보험을 들어라.

보험료를 내느라 돈을 쓰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보험 가입은 재정적 독립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일 중의 하나다. 적절한 보험에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일이나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보험은 보다 더 명확한 사고를 하도록 냉정한 자신감을 불어넣으며, 어떤 일을 하더라도 훨씬 효율적인 사람이 되도록 도와준다.

자산을 보호하라
일단 돈을 모으면 불필요한 세금과 소송으로부터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 자산 설계 전문가인 변호사의 조언을 받으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당신의 자산이 세금으로 날아가거나 소송에 휘말리지 않도록 변호사와 관계를 유지하라. 속담처럼 "제 때 한 바늘을 꿰매면 나중에 아홉 바늘을 번다". 당신의 자산을 계획하고 조사하고 보험에 가입하는 작은 행동들이 재정적 자립으로 가는 과정에서 엄청난 돈을 아끼도록 해 준다.

협상을 잘 하라
위에서 말한 습관 이외에 부자의 중요한 습관이 또 하나 있다. 지출을 하기 전에 지출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가격, 재정적 결정에 따르는 비용에 관한 정보 수집도 포함된다. 힘은 언제나 가장 좋은 정보를 가진 사람의 편이다.

팔 때는 가장 비싼 가격으로 팔고, 살 때는 가장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도록 효율적인 협상 습관을 익혀라. 협상을 잘 하면 모든 거래에서 10% 혹은 20%를 절약하거나 더 벌 수 있다. 이 돈을 당신의 재정적 요새 계좌를 키우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팔 때는 보다 비싼 가격을, 살 때는 보다 싼 가격을 요구하는 습관을 익혀라. 보다 싼 이자를 요구하라. 보다 좋은 거래조건을 요구하라.

팔 때는 즉각적인 지불을 요구하고 살 때는 후불을 요구하라. 계속 반복해 부탁하라. 상냥하게 요구하라. 예의를 갖춰 부탁하라. 기대하는 마음으로 요청하라. 확신을 갖고 부탁하라. 요구하는 것을 겁내지 말라. 얻지 못하더라도 당신의 원하는 바를 요구하라.

이번에는 성공한 CEO들의 습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공한 CEO의 일곱 가지 습관
사업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일곱 가지 중요한 습관을 익혀야 한다. 이 습관들 중 어느 하나만 빠뜨려도 결정적이진 않겠지만 사업상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일곱 가지 습관의 영역에서 당신이 더 유능하고 경쟁력이 있으면 더 빨리, 더 쉽게 경쟁자보다 뛰어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 계획을 철두철미하게 세운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첫 번째 요소는 계획하는 습관이다. 미리 더 잘, 더 철두철미하게, 더 상세하게 계획을 세울수록 창업 당시 원하던 성과와 계획을 경쟁자보다 쉽게, 더 빨리 실현 할 수 있다. "6P (Six P)"공식이 있다. 적절하게(Proper) 미리(Prior) 계획(Planning)을 세우면 실망스러운(Poor) 성과(Performance)를 막을(Prevent) 수 있다"는 뜻이다.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 데 쓴 20%의 시간은 나중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80%의 시간을 벌게 한다.

▲ 시작 전 모든 요소를 조직한다
사업계획을 세웠으면 다음에는 필요한 인력과 자원을 조직(organizing)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조직할 때는 계획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한 모든 자원을 일단 모아야 한다. 군에는 "아마추어는 전략을 얘기하지만 프로페셔널은 병참술을 얘기한다"는 말이 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결정하고 사업을 시작할 때 이 구성 요소들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조직해야 한다. 중요한 단 하나의 요소를 미리 준비하지 못하는 실수가 전체 사업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 최고의 사람을 확보한다
세 번째 익혀야 할 습관은 당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적당한 사람을 찾는 것이다. CEO 혹은 자영업자로서 당신 성공의 95%는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의 자질에 의해 결정된다. 최고의 회사에는 최고의 직원들이 근무한다. 두 번째로 좋은 회사에는 두 번째로 좋은 직원들이 근무한다. 세 번째로 좋은 회사에는 평균적인 직원들이 근무하고, 그들은 곧 파면될 운명에 놓인다.

▲ 현명하게 위임한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네 번째 습관은 적절한 위임이다. 적당한 일을,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위임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위임하는 능력이 없으면 직원의 실패나 저조한 업무성과를 초래하고 나아가 사업의 실패를 야기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 사람들은 항상 모든 일을 스스로 처리한다. 회사가 커지고 확장되면 업무가 한 사람이 하기에 너무 커지고 그러면 일을 나누어 처리할 사람을 고용하게 된다. 그러나 주의하지 않으면 예전처럼 일하려 하고 다른 사람에게 권위와 책임을 완전히 위임하지 않는다.

▲ 적절히 관리, 감독한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다섯 번째로 필요한 습관은 적절한 감독이다. 일을 모니터 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일을 계획대로 처리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여기서 법칙은 "당신의 소망을 점검하는" 것이다. 일단 적합한 방법으로 적당한 사람에게 위임을 했으면 일처리를 모니터하고 계획에 따라 요구되는 수준으로 일을 처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위임은 포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당신은 위임한 일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일 처리의 최고 단계에 있어야 한다.

▲ 성과를 측정한다
CEO의 여섯 번째 습관은 성과를 측정하는 습관이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을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채점표를 만들어야 한다. 점수를 매기기 위해 구체적인 일정과 마감시한을 정해야 한다. 일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 목표를 명확히 알고 성과를 내야하는 시한과 성과 측정 방법을 알아야 한다.

나는 집중(Focal Point) 프로그램에서 일 처리 과정에서 벤치마킹할 구체적인 목표와 수단, 활동을 선택하고 정의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짐 콜린스(Jim Collins)는 그의 책 <좋은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에서 회사 내에 회사와 개인의 목표에 대한 "분모"를 결정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어떤 분모를 선택하든 모든 사람이 그것을 알고 그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모니터해야 한다.

▲ 직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려 준다
CEO의 일곱 번째 습관은 성과를 정기적으로, 정확하게 알리는 습관이다. 당신 주변 사람들은 회사의 상황을 알 필요가 있다. 은행은 당신 회사의 재정상황을 알아야 한다. 부하 직원은 회사의 현재 위치와 처지를 알아야 한다. 모든 직급의 중요 직원은 회사의 현재 성과를 알아야 한다.

직장에서의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에서 수천 명의 직원들은 일의 만족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충분히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 조직의 사람들은 일과 관련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알고 이해해야 한다. 회사의 구체적인 상황을 철저하고 정확하게 직원들에게 알려 주면 그들은 더 행복감을 느끼고 더 좋은 성과를 올린다.

감사합니다.

자료제공 : 잉크나라 노희승 이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