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datarium.co.kr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데이타리움) - 실사버전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데이타리움) - 광고버전

 

 

전자문서법 개정 기대효과(과기정통부 제공)

지난 5월20일 전자문서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 강화는 물론 전자문서 확산 기반 마련 및 전자문서 도입 기업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에서는 법안 통과에 따른 전자문서의 자체 보관 할때와 공인전자문서센터(약칭 공전소) 보관 시 법적 효력에 대해 비교자료는 제공해 드립니다.(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자체 보관 vs. 공전소 보관 시 법적 효력

[참고 사이트]

1. 20대국회 의안정보시스템 결과 바로가기

2. 법무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정관련 보도자료

3. (전자신문 기고문) 전자문서 효력 강화로 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

4. (머니투데이) 은행창고서 썩어가던 문서 1억장... 드디어 폐기처분 가능해졌다.

5. (경향신문)오는 12월부터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 넓어진다... 6천억 규모 전자문서 시장도 열려

 

[참고 자료]

전자문서법 개정에 따른 기대효과로 공인전자문서센터를 이용할 경우 전자문서의 법적효력 강화는 물론

기업의 Paperless 가속화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ww.datarium.co.kr

 

@전자문서법 개정 및 시행 참고자료

202006_전자문서법 개정안 설명자료_v1.1.pdf
0.84MB
200602 즉시 (보도참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정.pdf
0.58MB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DATARIUM) 소개자료

20210901_Process Innovation with Datarium_v1.7.pdf
5.11MB

@기업/기관의 회계전표 프로세스 개선 방안 및 사례

회계전표 프로세스 개선 방안 및 사례_v1.7.pdf
1.23MB

@하나금융티아이 전자계약서비스(PROVER) 소개자료

20210809_PROVER_소개_v2.0.pdf
1.46MB

 

전자문서법 개정에 따른 공인전자문서센터 관련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하여 주시면 대면 또는 비대면 만남으로 자세한 설명 드리겠습니다.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 이승섭 팀장
010-3217-5245 / subby777@hanafn.com / subby777@gmail.com

 

 

감사합니다.

 

- 금융권 최초로 공인전자문서센터와 연계하여 실물 서류 없이 근저당권 말소ㆍ변경 가능
: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및 금융서비스 신뢰도 제고

- 페이퍼리스(Paperless)를 통한 친환경 업무시스템으로 ESG 경영 실천에 기여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공인전자문서센터와 연계하여 실물 서류 없이 근저당권 말소ㆍ변경이 가능하도록 한 「근저당권 無서류 관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근저당권 서류는 손님이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이 채권최고액 한도 내 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는 근저당권 약정서(설정계약서)와 등기필증으로 구성된다.

 

■ 디지털화: 근저당권 서류 실물 보관ㆍ출고 → 공인전자문서로 관리
하나은행은 이번 「근저당권 無서류 관리 서비스」 시행으로 본점에 보관된 근저당권 실물 서류를 출고하는 대신, 공인전자문서화 된 근저당권 서류 이미지(전자문서)로 근저당권 말소 및 변경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는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의 공인전자문서센터에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는 디지털 정보를 활용하여 법적 효력을 확보함에 따라 기존 근저당권 실물 서류의 파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실물 서류를 보관하지 않음으로써 물류 시스템 부담이 줄게 되고, 실물 보관에 따른 운영 리스크(도난ㆍ분실ㆍ화재)를 사전 차단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이에 따라 업무 효율의 개선과 금융서비스 신뢰도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페이퍼리스(Paperless): 친환경 업무시스템 도입 → ESG 경영 실천에 또 다른 한걸음
하나은행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페이퍼리스(Paperless) 등 친환경 업무시스템 구축으로, 에너지 절약과 탄소 배출 감소 등 ESG 경영 실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서고에서는 연 평균 약 30만 건 이상의 근저당권 실물 서류가 입ㆍ출고 되고 있으며,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문서고 내 보관 및 입·출고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예상된다.

하나은행 업무혁신섹션 관계자는 “모든 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실에서 업무의 자동화ㆍ디지털화 확대, 프로세스 혁신은 은행의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며, “이를 통해 환경을 생각한 ESG 실천과 더불어 손님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금융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2018년 7월 스마트 창구를 통한 전자서식 업무처리 확대를 시작으로 디지털 기반 투자 상품 실시간 점검 프로세스 신설, 모바일을 통한 집단대출 처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무를 디지털화하고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해 오고 있다.

 

[출처 : 하나금융그룹 홈페이지 > 하나뉴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