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웹 사이트(IA, Information Architecture) 기획

서비나라 2006. 4. 4. 11:44
반응형
.웹 사이트(IA, Information Architecture) 기획

웹 사이트는 그것을 운영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확대되어야만 그 존재 가치가 인정되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웹사이트 기획은 웹 사이트 운영전략을 포함 해야 한다.(네티즌들과 충분한 이해가 전제)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구축단계에서 부터 인터넷 마켓팅과 프로모션 등에 관한 이해가 없어서는 안된다.

▶ 웹사이트 구축에서 운영까지

웹 사이트의 구축 과정은 크게 기획단계, 구축단계, 오픈단계로 나눌 수 있다.

  • 기획단계 - 웹 사이트 목적과 컨셉, 구축방법의 결정, 다른 사이트 벤치마킹, 표적대상이 되는 사용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웹 전략을 세움
    - 기획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방향에 따라 사이트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획
  • 사이트 디자인 기획
  • 프로그램 기획

# 웹 마켓터, 웹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컨텐츠 기획자 등

  • 구축단계 - 컨텐츠 수집 및 생산, 사이트 디자인과 구조, 네비게이션 디자인, 프로그래밍 코딩

# 웹 프로듀서와 컨텐츠 책임자,카피라이터,웹 디자이너,프로그래머

  • 오픈단계 - 테스팅, 수정, 감수 후 오픈 프로모션 및 구체적인 운영, 지속적인 사이트 업그레이드

#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컨텐츠 담당자, 웹마케터

▶ 외부용역을 사용할 경우의 절차

1) 계획 품의
2) 제안요청서 작성
3) 제안서 접수
4) 제안서 평가
5) 업체선정
6) 계약
7) 구축
8) 검수
9 )검수 완료 보고

▶ 웹사이트 기획 과정

1. 웹사이트 기획은 웹사이트 구축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웹사이트의 주고객이 될 표적 대상을 정한 다음 주요 컨셉을 정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한다.

.. 계층적 구조 설정
.. 디자인과 레이아웃
.. 네비게이션
.. 인터랙션,사용자환경 설정

2. 구축작업 전에 반드시 HTML파일이나 프로그램파일, 그래픽 파일 및 서버의 디렉토리 구조 및 명칭에 대한 통일 작업을 먼저 선행해야 한다.

▶ 웹 사이트 기획요소

.. 사이트 목적 및 컨셉
.. 컨텐츠 기획
.. 웹 컴퍼넌트
.. 메뉴(사이트 구조)
.. 디자인 및 레이아웃( .. 네비게이션(Navigation)
.. 인터렉션(Interaction)
..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바람직한 웹사이트 기획 및 구축

.. 인터넷을 이해해라
.. 목적을 분명히 하라
.. 의사 결정과정을 단순화 하라
.. 다른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라
..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지 마라
.. 가능한 자세히 기획하고 예측하라

▶ 사이트 목적 설정하기

웹사이트 기획의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참여자들의 소통과 대화를 촉진시키는 데 중점)

▶ 질문을 통한 의견 청취(질의서를 작성하여 참여자들의 의견을 청취)

- 사이트 구축목표는 무엇인가?
-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는 무엇인가?
- 사이트의 표적대상은 누구인가?
- 왜 고객들이 이 사이트로 올 것이라 생각하는가?

질의 서의 답변들을 모아 중복되는 것은 하나로 합친 후 범주별로 분리하여 하나의 마스터 리스트로 정리 그리고 이것을 나누어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정하게 한다. 그리고 다시 각자의 중요도 순위 목록을 가지고 회의를 거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사이트의 각 항목을 중요도를 정하게 한다. (# 최종 결종권자를 이결과에 반드시 동의 하게 한다.)

▶ 표적의 대상 설정

- 사이트의 목적을 설정 후 가치를 따질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단계
- 주요고객이 누구인가, 누가 이 웹 사이트로 찾아올 것 인가를 예측 단계 : - 시나리오 또는 스토리 보드는 표적대상을 시각화 하는데 도움이 됨, 표적 대상 설정후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이 갖는 일반적인 목적과 사이트에 가져가고자하는 대상상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또 다시 이것을 리스트로 만들고 검토하고 중요도를 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 시나리오 작성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경험을 예측하는 작업 : 사용자들의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뿐 아니라, 본래의 기획의도에 맞게 사이트가 디자인 되었는가 검증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주요 표적대상의 다양함에 따라 작성해야 할 시나리오의 수가 결정
(일반적으로 최소 3~6개 최대 20개까지 고객범주별 시나리오 작성)

# 시나리오 작성이란: 유형별로 상상의 고객을 상정하고 그들이 왜 웹사이트로 오고, 무엇을 가져가길 원하고, 그들이 할 행동은 무엇이고, 어떤 것에 매력을 느끼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등에 대한이야기
(시나리오의 한계는 없다 단, 상상력의 한계가 시나리오의 한계를 규정할 뿐이다. 그러나 사실에 입각한 상상을 해야한다)

▶ 경쟁 사이트 분석

경쟁 사이트를 벤치마킹 할 때는 반드시 점검 포인트를 적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는다.

ex1: 다운로드 속도, 웹페이지의 사이즈, 레이아웃과 디자인, 느낌, 메뉴구조, 기능, 네비게이션, 주요 유인 요소, 온라인 마케팅 기법, 수익구조 등 알고자하는 요소들을 최대한 범주화 하여 체크

ex2: 경쟁사이트를 인쇄하여 실질적으로 사이트에서 경험과 느낌, 생각 등을 직접표시해가며 메모하여 리스트화

▶ 사이트에 무엇을 담을 것 인가(컨텐츠기획)

- 사이트는 어떤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가?
- 어떤 기능(기술적 요소)이 요구되는가? (컨텐츠와 기능들의 목록을 작성)

정적 컨텐츠: 카피라이터 문구, 프라이버시 정책, 주소, 연락처, 회원정책, 도움말, 회사소개 등..
동적 컨텐츠: 뉴스페이지, 공지사항, 이벤트, 상품 등..(지속적인 변화 필요)
기능적 컨텐츠: 회원등록 페이지, Email 뉴스레터, 가입 페이지 등..

▶ 범주화와 명칭 붙이기

최종 선택된 컨텐츠와 기능들의 목록이 만들어졌으면 그 목록을 참조해 관련성 있는 기능과 컨텐츠별로 범주화 하여 묶는 작업을 한다. 여기서 결정된 이름만으로 일반인 들이 쉽게 그 내용과 기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지 검증해 보아야한다.

▶ 사이트 구조 구성

구조 구성시 범주화된 컨텐츠와 사이트 네비게이션(사용자의 이동)을 염두하여 구성 계층적 구조의 깊이는 가능하면 3단계이상을 넘지않는 선에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이트 구조 구성과 함께 가능하면 사이트 구조에 대응하는 디렉토리 구조와 생성될 소스파일과 그래픽 파일들의 이름을 붙이는 방식을 만들어 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공동작업을 일관성있게 진행 할 수 있다.

[출처:seri.org 마제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