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자기의 삶을 열정적으로 디자인하는 네 가지 방법

서비나라 2006. 6. 8. 14:09
반응형
[출처 : CeZio]

1. 본성이 원하는 일을 찾으라!

내면 깊은 곳에서 원하는 일은 어떻게 찾을까? 가장 손쉽고 명확하게 찾아내는 방법은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하는 것이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을 가지고 자기와의 대화시간을 가져보라. 날마다 환경과 사람의 침해를 받지 않는 조용한 곳에서 5분간만 자신과의 대화시간을 만들어라. 항상 허둥대는 삶을 살아가면서 찾아내는 답은 잘못된 답일 가능성이 많다. 차분한 시간을 가져라. 매일 5분간만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투자하라. 5분의 투자가 당신을 평생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남들을 의식하지 말라.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목표를 세우지 말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은 목표를 재검토 하라.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지 못하여 억지로 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사회적으로 원하는 것을 자신이 따라 가고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라.

돈 걱정도 안 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도 없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만약 지금 일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아니라면 그냥 지루하게 하루 하루를 보내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헛된 시간을 보내는 대신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라. 시냇물 저 편에 원하는 보석이 있다면, 지금의 일을 시냇물을 건너기 위한 징검다리로 활용하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해야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은 열정이 솟구쳐 오르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하라.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보내기에는 인생은 너무나 짧다.


2.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찾았으면 목표를 명확하게 만들어야 한다. 목표는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추상적인 목표는 뇌가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를 내리지 못한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라는 목표 대신 "2005년까지 1억을 벌겠다"라는 목표여야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이렇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였으면 반드시 글로 적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어라.

예일대 졸업생을 대상으로 20년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목표를 글로 적은 사람은 3퍼센트였다. 그 3퍼센트의 사람들이 사회지도층 인사에 포진되었다. 그러나 똑 같은 목표를 글로 적지 않는 사람은 상류 전문직에 종사하였지만 지도층 인사는 되지 못하였다. 이런 조사결과가 글로 적은 것과 생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글로 적은 목표는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보아라. 자꾸만 기억하게 만들어 잠재의식까지 알아야 한다. 잠재의식까지 완전하게 목표를 인지할 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놀라운 에너지가 생성된다. 해야 될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그 목표를 향한 에너지가 나오게 되어있다. 자식을 잘 키우겠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진 어머니는 열정에너지가 마르지 않는다. 마라톤을 완주하겠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골인지점까지 완주할 수 있는 열정이 있다.

나는 세계 최초의 [성공 대학교]를 설립하려는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정 샘물이 마르지 않는다. 나의 열정 에너지도 결국은 명확한 목표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3. 긍정과 열정은 실과 바늘의 관계다!

열정 있는 곳에 반드시 긍정이 있어야 한다. 부정이 내면을 침범하면 열정이 도망쳐버린다. 부정과 열정은 절대로 친구가 될 수 없다. 긍정이 넘치는 곳에 열정도 따라온다. 긍정은 열정을 지탱하는 주춧돌과 같다. 열정을 불러오고 싶으면 먼저 내면의 토양을 긍정 밭으로 가꾸어야 한다. 긍정으로 가꾸어진 내면 밭에는 열정도 잘 자란다. 그것도 아주 무성하게...

항상 마음 밭의 토양은 긍정으로만 채워라.


4. 말과 행동을 열정적으로 디자인하라!

우리의 뇌는 참과 거짓을 구분하지 못하게 설계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뇌는 열정적인 말을 하면 열정적인 줄로 인식한다. 역시 행동도 마찬가지다. 행동을 열정적으로 하게 되면 뇌가 열정적인 상태인 줄로 알게 되는 것은 같은 원리이다. 그리하여 열정적인 상태로 몸과 마음을 구조화한다.

이와 같은 원리를 이해하였다면, 열정은 내면에서도 발현되지만 외면에서 열정을 주입할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열정적인 생각과 말, 그리고 행동을 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실험해 보자. 생각과 말, 행동을 열정적으로 해 보라. 눈이 크게 떠 지고 몸에 에너지 솟구침을 느낄 것이다.

뇌는 일정한 패턴으로 흐르게 구조화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침울한 생각이나 행동을 하면 그대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과 반대로 침울한 상태에서도 긍정적이고 활력에 찬 상태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버리면 활력상태로 구조화 되는 것이다.

아래의 문장을 열정적으로 10번 반복해 보자.

"나는 열정적인 사람이다"

이 말을 하는 순간 즉시 열정적인 상태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말로서 열정적인 상태를 체험하였으니, 이제는 열정적인 행동을 취해보자. 가장 멋진 순간을 떠 올리면서 크고 환희에 찬 동작을 취해보는 것이다.

이제 동작이나 말을 통하여도 열정을 생성할 수 있음을 감지하였을 것이다. 이와 같은 원리를 활용하여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다시 이 세 가지를 동시에 실행해 보자.

아주 멋지게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나는 위대한 성공자다"라는 말과 함께 위대하고 열정적인 동작을 취해 보라. 최고로 성공한 사람이 취하는 그 동작과 말을 꼭 같이 해 보라. 이 때 당신이 최고로 성공한 사람과 꼭 같이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생각, 말, 행동이 어우러지면 열정에너지가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뇌에게 항상 열정적인 생각과 말, 행동을 주입시켜라. 뇌는 억지로 웃는 웃음과 즐거워서 웃는 웃음을 구분하지 못한다. 옳고 그름은 이성이 판단할 뿐이다. 인위적으로 열정을 불어넣는 훈련을 통해서 열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나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위와 같은 단순한 동작과 말을 통한 열정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기술에 대하여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진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불과 30분 정도의 체험을 통하여 가장 다이나믹하고 열정적인 상태를 완전하게 체험하게 된다. 이런 단순하지만 놀라운 사실을 깨달은 사람들은 자기 삶의 희열을 느끼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 네 가지가 조화롭게 구성되어지면 열정샘은 최고 높이가 한계가 없을 정도로 솟구치게 된다. 이 외에도 열정에 관계되는 변수는 많이 있겠지만, 이것만으로도 원하는 만큼의 열정은 충분하게 만들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의 열정을 갖기를 원한다면 먼저 위의 것들을 잘 실천하여 습관이 되게 만들어라. 그 이후에 또 다시 배움의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먼저 곱셈을 완전히 터득하고 방정식을 배우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작은 것도 실천하면 위대함으로 보답한다. 위대한 것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주지 않는다.

당신의 삶은 열정적으로 디자인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열정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요약정리를 해 보자.

1. 열정은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본성과 일치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
2.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글로 적어 두어라. 명확한 목표는 열정과 성공을 끌어당기는 자석이다.
3. 부정은 끓는 에너지를 식혀 버린다. 긍정은 차가운 에너지도 끓게 만드는 힘이 있다. 항상 긍정하라.
4. 생각과 말, 행동을 열정적으로 디자인 하라. 습관이 될 때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