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팁] 컴퓨터가 갑자기 부팅이 안될때???

서비나라 2008. 8. 28. 16:22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사용중인 ASUS P5Q-Deluxe 입니다.



컴퓨터 부팅 오류의 경우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어제 오버클럭 시도하다가
알게된 것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CMOS로 들어가서 BIOS 설정 값을 잘못 주었거나 혹은 BIOS 업데이트를 잘못하였을 경우 아예 화면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당황하지 마시고... CMOS 클리어를 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아예 컴퓨터가 먹통이 되다 보니 당황해서 검색은 어떻게 해보나 PC방에 가봐야 하나 등등 많은 걱정을 하실텐데요... 바로 가지고 계신 메인보드 사용 설명서를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CMOS클리어에 대한 방법을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으나 가장 확실한것은 메인보드 사용 설명서에 나와있는 CMOS클리어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 메인보드에서 권장하는 두가지 방법은...(P5Q-Deluxe 기준)

1. 점퍼를 이용한 CMOS 클리어 방법
   -> 메인보드 우측 맨 아래에 보면 아래와 같이 3개의 핀이 보입니다.
   -> ||| (기본으로 1,2번에 캡이 씌어져 있습니다)
        123
   -> 전원을 완전히 끄시고 1,2번에 씌어져 있는 캡을 2,3에 씌웁니다.
   -> 그리고 10초 정도를 그냥 있으세요.
   -> 다음 다시 캡을 빼서 1,2번으로 옮겨 씌우세요.
   -> 전원을 켜시고 부팅을 해보세요. 짜자~ 잔~
   -> 무지 쉽죠^^

2. 메인보드내에 내장 밧데리를 이용한 방법으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 이 부분은 맨 아래 참조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말로 설명하기가 넘 길어서~)

그리고 나서 재부팅을 하시면 BIO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서 CMOS 설정값을 Default로 해주시고 ESC키를 눌러 빠져나오면서 저장을 하시면 부팅이 잘 될 것입니다.

아래에는 비교적 잘 설명되어 있는 참고 사이트 주소입니다.
참고만 하시구요... 꼭! 자신의 메인보드의 사용 설명서를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초보자가 보드를 어떻게 만질 것이며 어떻게 BIOS를 건드릴까 걱정들 하시는데요
사용설명서에 나온 보드 사진을 잘 보시고 따라하시면 누구라도 하실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gigico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77

@서연아빠, 서비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