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니메이션을 모델링보다 먼저!
먼저 간단한 Object로 에니메이션을 테스트 한 후 본격적인 모델을 그 에니메이션에
적용할것! 캐릭터를 사각형 팔다리를 가진 인형으로 에니메이션하는 것이 좋은 예!

2. 가능한한 포인트를 줄일것!
많은 부분이 텍스쳐로 눈속임이 가능함. 데이터 양을 줄이라는 의미!

3. 일지를 기록할것!
장기간의 프로젝트에서 잘 써놓은 일지는 그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됨!

4. 단계별로 작업을 모듈화!
작업을 재 사용하거나 반복, 수정이 용이하도록 단계별로 저장할것!

5. 파일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작업이나 부위별 모델을 항상 알아보기 쉽게 이름지어 저장할 것!
(ex: Up_left_joint_arm etc.)

6. 컴퓨터를 놀게하지 말것!
자리를 잠시 뜨거나 퇴근시에 컴퓨터가 돌릴 작업을 항상 마련 해 놓을 것.

7. 작은 사이즈로 먼저 테스트를!
풀사이즈로 에니메이션을 랜더링하기 전에 항상 작은 사이즈로 테스트할 것!

8. 실제적 분위기의 조명!
한가지 색이 아닌(보통 흰색을 사용!)
yellow, white, blue나 red green blue의 조명을 사용할 것!

9. 항상 남의 의견을 들어볼것!

10. 깨끗한 표면은 금물!
표면에 bump map을 사용하거나, 포인트를 옮겨서라도 입체적인 면을 사용할 것!

11. 시간이 걸리는 부분을 주의!
그림자나 특정 텍스쳐가 시간을 오래 잡아먹는다면..? 피해가는 방법을 찾아내야한다.

12. 각 Scene을 너무 복잡하게 하지 말 것!
배경을 너무 복잡하게 해서 많은 시간을 걸리게 하지 말것!

13. 한가지 문제에 너무 오래 집착하지 말것!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잠시 작업을 떠나서 머리를 식히는 것도 매우 중요!

14. 사용 시스템과 실제 결과(비디오? 인쇄물?)의 컬러 보정을 염두에 둘 것!

15. 실제 방영시에 잘라져 나가는 부분을 항상 기억할 것!
실제 TV의 화면은 CG 결과물 파일의 90% 정도만 보여준다!(명품 +1 TV 는 제외! )

16. 항상 새로운 효과를 찾으려 노력할 것!

17. 항상 작업내용을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백엎할 것! (당근!)

18. 작업 완료 후 디스크를 정리!

19. 항상 더 높은 단계의 테크닉을 시도할것!
시스템을 항상 더 어려운 작업을 하도록 몰아붙일 것!

20. 간단한 아이디어가 매우 효과적일 수도 있다! 

http://blog.naver.com/deokyunji/140002210088
출처카페 : 3D SCHOOL / 원피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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