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30대가 고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는 50가지

서비나라 2007. 11. 7. 11:21
반응형
1. 오랫동안 망설인 일을 오늘 당장 결정하자.

-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오늘 당장 고민의 사슬을 끊어라 :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결단을 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2. 지금까지 삶의 대차대조표를 작성하자.

- 새로 시작한 기업체와 같이 이익보다 손해가 많은 게 30대이다 : 설령 적자인생이라는 결론이 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중간결산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3. 정말로 하고 싶은 일 10가지를 적어보자.

- 10년 전의 목표를 점검하고 10년 후를 위해 다시 목표를 세우자 : 더 나은 삶을 위해 하지 않으면 안될 일 10가지를 적다 보면 당신의 가슴을 찌르는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4. 100명의 친구를 만들자.

- 사람이 재산이라는 각오로 인맥을 넓히자 : 20대에 이루어진 만남 중에서 그 동안 멀어진 사람이 있으면 당장 연락을 취해보라.

5. "그만두겠다!"고 선언하자.

- 다시 시작하겠다는 패기와 열의가 당신을 값지게 한다 : 많은 나쁜 습관과 현실에 안주하는 게으름이 온몸에 충만해지는 시기다.

6. 나만의 대표작을 만들자.

- 매일매일 모든 일이 당신의 대표작으로 이어진다 : "오늘도 나는 내 대표작을 만들기 위해 출근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나태가 찾아올 리 없다.

7. 어렸을 때 살았던 집에 가 보자.

- 원점을 확인하는 것이 더 힘차게 미래로 가게 하는 힘이 된다 : 지치고 힘들 때 어린 시절 당신의 모습에서 해답이 숨쉬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8. 연령 미상의 인간이 되자.

- 20대의 에너지에 40대의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자 : 세상의 어느 성공자를 보더라도 마음이 젊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성공을 진심으로 바란다면 마음을 푸르게 해야 한다.

9. 연하의 선생님을 만들자.

- 30대는 중간관리자, 부하직원에게서도 인생을 배우자 : 아랫사람의 신선함으로부터 세상의 풋풋한 내음을 맛볼 수 있으며, 그들의 도전의식과 뜨거운 열의로부터 언제든 자극을 받을 수도 있다.

10. 언제든 출발선상으로 다시 돌아가자.

- 30대는 다시 시작해도 늦지 않은 때이다 : 30대는 당장에 효율성이 드러나는 일이 아니라, 지금은 뭔가 턱없이 부족하더라도 먼 미래를 내다보면서 비효율에 매달려야 하는 시기다.

11. 좌절에서 행운을 찾는 사람이 되자.

- 남의 성공에서 좌절을 보고, 나의 좌절에서 희망을 보자 : 자기의 실패원인을 자신 속에서 찾지 못하는 사람은 영원히 그 실패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다.

12. 세상 물정 다 아는 듯한 표정은 그만두자.

- 30대는 아직 20대에 품었던 순수함을 지켜야 할 시기이다 : 아직도 활용해보지 못한 수많은 파워가 당신 속에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

13. 20대보다 연습량을 늘리자.

- 요령만 가지고는 오래 버틸 수 없다 : '20대는 양으로 승부하는 시대이다', '30대는 질로 승부하는 시대이다.' 30대에 질로 승부하기 위해서는 20대보다 더 많은 양이 쌓여야 승부에서 이길 수 있다.


14. 책 속에서 길을 찾는 사람이 되자.

- 책은 당신의 행로를 정해주는 티켓이다 : 20대와 달리 30대는 읽고 있는 책에 따라 사는 세계가 구분된다. 당신의 아이가 책을 읽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면 당신도 책을 멀리하라. 그렇지 않다면 하루 한 페이지라도 읽어라......

15. 매일 아침 한편의 시를 암송하자.

- 무지개를 보고 눈물 글썽일 수 있는 감성을 갖자 : 감성이 없어지는 것은 늙고 있다는 증거다. 감동도 없고 좋아하는 일도 점점 없어지는 ......

16. 싸구려를 버리자.

- 싸구려 10개보다는 값나가는 하나가 낫다 : 당신 스스로를 귀하게 여길 때 남도 당신을 귀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17. 혼자만의 휴식공간을 만들자.
- 업무적인 자신과 자연인으로서의 자신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 회사를 떠나서는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가져야 한다.

18. 첫 경험에 도전하자.

- 부끄러움에 도전하는 30대가 앞으로 전진한다 :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는 것이다.

19. 크게 한번 아파보자.

- 병원에 암담하게 홀로 누워 있을 때 느끼는 실의가 당신을 성장하게 한다 : 잠시의 휴식을 통한 준비가 무턱대고 앞만 보고 달리는 사람보다 훨씬 앞질러 갈 수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20. 10년 연하의 여인과 대등해지자.

- 30대를 고비로 청년과 중년으로 갈라진다 : 30대는 생각과 행동에 따라 20대도 될 수 있고 40대로 살아갈 수도 있다.(그러려고 노력을 하자는 뜻)

21. 부모님의 인생을 돌아보자.

- 누구나 부모님의 DNA를 등에 지고 살아간다 : 부모님은 그분들이 당신에게 전해준 DNA와 함께 영원히 당신이 삶을 지배한다.

22. 나만의 매력을 발산하자.

- 20대의 매력에 집착하지 말고 30대의 또 다른 매력으로 승부하자 : 20대는 높은 이상으로 아름다웠지만 30대는 착실한 현실로 더 아름다워 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23. 체력을 점검하자.

- 30대부터는 체력이 최고의 재산이 된다 :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체크를 해야 한다.

24. 생활패턴을 완전히 바꿔보자.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새로운 세계가 보인다 : 부자이기 때문에 즐겁게 사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살기 때문에 부자라는 사실!

25. 열흘 동안 꼼짝 않고 누워 있자.

- 자기 성찰의 시간을 만들면, 분명한 미래가 보인다 : 철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나 종교적인 생활을 하는 분들이 정기적으로 이런 '기다림의 시간을 갖는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26. '10가지 특별한 체험'에 도전하자.

- 새로운 체험의 성취감이 새로운 힘을 부여한다 : 의욕상실은 모든 병의 시작이다.


27. 자기 사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만들자.

- 10년 뒤의 사업가를 꿈꾸면 10년 동안 사업을 준비하자 : 10년 동안의 준비가 당신의 남은 인생을 보장한다면, 오히려 10년도 짧다.

28. 삶의 모범답안을 거부하자.

- 세상은 순종적인 모범생이 아니라 반항적인 개척자를 원한다 : 매일 매일 무위 도식하는 것이 즐거울 수도 있다. (나는 못했더라도 자식에겐 가르쳐야 할 사항)

29. 발명가가 되자.

- 세상의 이면을 볼 수 있는 폭넓은 사람이 되자 : 남들이 모두 똑같이 생각하는 구태의연한 것이 아니라,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의식의 발명가가 되라.

30. 10개국 이상의 땅을 밟아보자.

-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말고, 세상을 넓게 보자 : 40대는 너무 늦고 20대는 그럴 여유가 없다.

31. 오늘 하루만은 마음껏 고함치고 마음껏 울어보자.

- 스트레스를 껴안은 채 30대의 언덕을 넘지 말라 : I will cry tomorrow. 이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30대의 공통점이다. 그러나 울고 싶을 때 마음껏 울고 내일을 맞이하라.

32. '일이 아주 순조롭게 풀리는데'하고 감사하자.

- 어둠 속에서 희망을 볼 줄 아는 낙관적인 마음이 인생을 즐겁게 만든다 : '오늘도 어김없이 일이 잘 풀려 나가는데' '오늘은 일이 잘 풀릴거야.' 생각하기에 따라서 세상은 충분히 즐겁게 살 만한 가치가 있는 공간이다.

33. 어렵고 힘든 일을 자원봉사하자.

- 사회의 음지를 볼 수 있어야 양지가 보인다 : 봉사를 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한결같이 표정이 밝고 행복한 모습이다.

34. 서클을 만들어 리더가 되자*

- 리더쉽이란 인간관계의 얽힌 매듭을 풀어주는 능력이다 : 주변의 누구와도 잘 어울려 이끌어 나갈 수 있다면 절반의 성공을 손에 쥐고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35. 앞으로의 삶의 스케줄을 만들자.

- 계획 없이 사는 사람은 나침판 없는 배와 같다 : 목표를 향해 걸음을 옮겼느냐 아니냐가 5년 뒤, 10년 뒤 당신의 모습을 말해준다.

36.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두자.

- 함께 의논하는 동안에 당신 스스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 조언자가 있다고 해서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되지만 실패의 확률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37. 초등학교 교과서를 다시 공부하자.

- 당신이 찾는 정답은 가장 쉽고 가까운 곳에 있다 : 초등학교 교과서에 진리가 있고 순수가 있으며 우주의 진리가 있다.

38. 가끔은 철학의 바다에 깊이 빠져보자.

- 삶의 의미를 찾는 철학적 성찰을 통해 자신의 무게를 더해가자 : 당신은 고뇌와 아픔의 과정 하나하나가 당신의 미래에 무게를 더하리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39. 가슴속에 솟구쳐 나오는 그것을 위해 살자.

- 평생의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진정으로 좋아 하는 일을 하자 : 언제나 끊임없이 가슴에서 솟구쳐 나오는, 바로 그것을 위해 사는 30대를 위해, 하늘은 아직 충분한 자리를 남겨 놓고 있다.

40. 'NO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 자기 의견이 분명한 30대에게 중요한 일이 맡겨진다 : 사원이 100명이 있어도 그 회사가 사장의 지시 한마디에 모든 사람이 움직인다면 사원은 한 사람밖에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41. 일을 가리지 말고 닥치는 대로 하자.
-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면 기회는 넓어진다 : 30대에 자기가 평생을 투자해서 할만한 일을 찾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지만, 그러나 그렇게 되기까지 일을 가리지 말고 닥치는 대로 해보라.

42. 누구를 만나든 대등하게 대하자.

- 상대와 동등하다고 믿고 행동하면 비굴해지지 않는다 : 누구를 만나도 떳떳함을 잃지 맙시다. 상대방의 직업이 무엇이든, 나이가 몇이든, 학벌이 어떻든 대하는 방법을 바꿀 필요는 전혀 없다.

43. 건강만은 남부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

- 에너지가 펄펄 넘치는 30대에게 큰 인생이 다가온다 : 배가 나온 것은 인격이 아니다. 건강의 적신호이자 게으름과 나태함의 산물임을 알아야 한다. 20대까지는 시간이 남아서 운동을 했다면, 30대부터는 억지로라도 시간을 내어서 운동을 해야 한다.

44. 돈을 제대로 쓸 줄 아는 사람이 되자.

- 저축하는 것은 기술이고, 쓰는 것은 예술이다 : 제대로 돈을 쓴다는 의미 속에는, 이미 돈을 버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45. 30대 다운 감동에 흠뻑 취해보자.

- 진정한 삶을 위해 세상을 다시 바라보기 시작하자 : 40대가 되기 전에, 10대나 20대의 눈이 아닌 30대 성인의 눈으로 다시금 바라본 세상. 그 통렬한 시각에, 여지껏 보이지 않았고 깨닫지 못했던 많은 것들이 펼쳐질 것이다.

46. 일을 잘한다는 칭찬을 두려워하자.

- 20대에게는 만드는 힘이, 30대에게는 부수는 힘이 필요하다 : 20대에 비해 10년이 경력이 쌓이게 되면 적당히 일을 처리해도 그럭저럭 회사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다는 아닐 것이다.

47. 설교하는 선생님이 되지 말고 웃기는 코미디언이 되자.

-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사람이 에너지를 만든다 : 중년이 넘으면 우스개 소리를 잘 하지 않게 되는 것은 유머감각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웃게 만드는 에너지가 쇠퇴해버려서 주위를 썰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48. 10년 후의 나를 만나자.

- 10년 후의 나를 위해 느긋하지만 쉬지 말고 준비하자 : 오지 않는 비행기를 기다리면서 화를 내는 사람이 되지 말고 어차피 내 힘으로 안 되는 일에는 신경을 끊고서 그 시간에 느긋하게 자기를 성찰하는 사람이 되라.

49. 10년 전의 나를 만나자.

- 잃어버린 시간의 갈피 속에서 과거의 푸른 꿈을 캐내자 : 잊고 있던 과거를 더듬으며, 당신은 한때 그토록 소중히 간직했던 푸르른 꿈을 발견하고는 환희에 몸을 떨게 될 지도 모른다. 과거 없는 현재는 없고, 과거 없는 미래는 더더욱 없다.

50. 당신나름의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를 정하라.

- 미래를 위한 준비는 당신의 책임이자 의무이며 권리이다 : 그 동안의 삶이 성공적이었건 않았건 그것은 중요치 않습니다. 그 모든 것은 당신을 위한 자산이 될 것이고 그 모든 것을 바탕으로 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미래를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