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CPC광고의 모든 것 2편(下)

서비나라 2007. 4. 16. 13:16
반응형

CPC광고의 모든 것

- Google AdWords and Other Pay Per Click Programs, Part 2 -

글 Peter Kent and Jill Finlayson



클릭가격을 먼저 계산한 후에 투자수익률(ROI)을 계산한다.

당신이 이미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여 운영하고 있는 상태라면, 구매전환율을 면밀히 측정하여 실제 구매전환율을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CPC광고 시스템에서 얻는 구매전환율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CPC의 구매전환율과 차이를 보일 수 있겠지만 단순한 추측보다는 실제 수치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전환율은 어떻게 알아낼 것인가? 사이트 로그분석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는지를 알아낸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통계치를 살펴본다.

▷ 순방문수(Unique Visits)
▷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s)
▷ 고객수(Customers)

일단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는지를 알게 된 다음에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이 더 필요하다.

▷ 웹사이트를 통한 총주문수량
▷ 각 주문에 따른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

이 수치들을 모두 알고 있다면 구매전환율을 계산할 수 있다. 먼저 방문자수를 총주문수량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한 달 방문자수가 1,538명이고, 12건의 주문이 있었다면, 구매전환율은 1:128 이다. 즉, 물건 한 개를 판매하기 위하여 128명의 방문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손익분기점의 클릭당단가는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을 통해 알아낸다. 다음의 예를 보자.

* 주문 건당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35달러이다.
* 한 건의 주문을 위해서는 128명의 방문자들이 필요하다.
* 따라서, 손익분기점이 되는 클릭당단가는 27.34센트이다. 클릭당 27.34센트 이상의 광고비를 지불한다면 손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이것 또한 단지 추정에 지나지 않는다. CPC광고를 실제로 집행하기 전까지는 구매전환율이 이보다 높을지, 낮을지 혹은 일치할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CPC를 실제로 운영한다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때에는 실제 투자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고 수익성 여부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의 클릭당단가가 얼마인지에 신경 쓰지 않게 될 것이다.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클릭당 얼마의 돈을 지불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으며, 구매전환율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의 모든 방문자들이 CPC광고를 통해 유입되고 있다면, 모든 판매가 CPC광고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정확한 투자수익률을 계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경로를 통해 트래픽을 얻고 있다면, 자체 로그분석을 통해 CPC광고를 통한 유입을 구별해야 한다.

과연 CPC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할까?

▷ 주요 CPC시스템의 최소 클릭당단가는 5~10 센트이며, 이보다 훨씬 높은 경우도 많다. ?
▷ 구매전환율은 대개 0.5% 또는 1% 이다.

- 역자주: 국내의 경우, 일반키워드의 오버추어 최저CPC는 90원, 구글은 80원부터 시작하지만 키워드에 따라 큰 격차를 보인다. '서치안랭킹>CPC최고입찰가순위’ 참고

그렇다면 도대체 CPC광고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그 대답은 결코 쉽지 않다. 어떠한 상품의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이 CPC광고비를 제외하고 10달러라고 가정해보자. 10달러는 결코 낮은 수치의 가정이 아니며 책과 음반, 작은 선물 등과 같은 많은 상품들이 이 범위 안에 속한다. 그리고 구매전환율이 2%, 클릭당단가는 10센트라고 가정해보자.

* 제품 1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50번의 클릭이 필요하다.
* 클릭 50번에 드는 비용은 5달러이다. (50번X10센트)
* 따라서 제품 한 개 판매에 드는 비용은 5달러이며, 광고에 드는 1달러당 투자수익률도 1달러가 된다. (광고비 지불 전의 수익 10달러= 광고비 지불 후 수익5달러, 순수익5달러/광고비 5달러=투자수익률 1달러)

이러한 경우 수익을 내고는 있지만, 수익률이 너무 낮기 때문에 판매량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 만약 이 중 한 가지만 바꾸면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자. 구매전환율, 클릭당단가,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을 하나씩 바꿔 보고, 각각이 결과값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 구매전환율이 1/100이면 ?> 손익분기점
* 구매전환율이 1/200이면 ?> 10달러 손해
* 클릭당단가가 30센트면 ?> 5달러 손해
* 클릭당단가가 50센트면 ?> 15달러 손해
*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이 6달러이면 ?> 1달러 수익

사실 CPC광고가 모든 광고주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며,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크게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 제품의 판매이익이 낮은 경우
▷ 웹사이트의 구매전환율이 낮은 경우
▷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클릭당단가가 매우 높은 경우

다음의 사항을 명심하기 바란다.

▷ 높은 매출총이익(Gross Profit) + 높은 구매전환율 + 낮은 클릭당단가= 유리
▷ 낮은 매출총이익(Gross Profit) + 낮은 구매전환율 + 높은 클릭당단가= 불리

이러한 요소들 중 어느 하나라도 불리한 조건이거나, 특히 세 가지 조건 모두가 불리한 상황이라면 수익을 내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출처 auctionbyte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