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위대한 습관의 힘

서비나라 2007. 3. 16. 09:29
반응형
좋은 습관은 어렵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며 나쁜 습관은 쉽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데 방해가 된다. 어떤 경우든 우리들의 선택과 결정 행동에 따라 좋은 습관 혹은 나쁜 습관을 익히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컨설턴트중 한사람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그의 저서 “백만불짜리 습관”에서 새로운 습관은 7단계를 거쳐서 형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컨설턴트중 한사람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그의 저서 “백만불짜리 습관”에서 새로운 습관은 7단계를 거쳐서 형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1단계, 결심하라. 항상 특정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단단히 결심하라.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고 결심하면 그 시간에 자명종 시계가 울리도록 하라. 시계가 울리면 즉시 일어나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운동을 시작하라.

2단계, 예외를 인정하지 마라. 핑계를 만들지 말고 합리화하지 말라. 의무를 저버리지 말라.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기로 결심하면 자동적으로 습관이 될 때까지 6시에 일어나는 연습을 반복하라.

3단계, 다른 사람에게 말하라. 특정한 행동습관을 익히는 중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라. 결심을 밀고 나가는 당신을 지켜보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할 때 당신은 놀랄 만큼 굳은 결심으로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다.

4단계, 새로운 자신을 시각화하라. 새 습관을 이미 익힌 당신의 모습을 더 자주 시각화하고 상상하라. 새 습관은 자주 시각화할수록 더 빨리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고 자동적인 버릇이 된다.

5단계, 확언하라. 스스로 반복해서 확언하라. 그러면 습관을 형성하는 속도를 높여 줄 것이다. ‘나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일을 시작할거야’라고 자기 전에 이 말을 반복하라. 대부분의 경우 시계가 울리기 전에 저절로 깨기 때문에 곧 자명종 시계가 필요없어 질 것이다.

6단계, 굳은 결심으로 밀어 붙여라. 결심한 일을 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새 습관이 자동적이고 쉬운 일이 될 때가지 계속 연습하라.

7단계, 자신에게 보상하라. 가장 중요한 일은 새 습관을 익히는 자신을 잘 대우하는 일이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할 때마다 행동을 재확인하고 강화하게 된다. 무의식속에서 보상의 즐거움을 만끽하게 되는 것이다.

남편의 잘못된 버릇 때문에 고생하는 아내들의 전화를 자주 받는다. 잘못된 습관은 하루아침에 고쳐지지 않는다. 남편의 잘못된 버릇을 탓하지 말고 함께 좋은 습관 만들기를 오늘 당장 시행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