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다양한 마케팅의 개념들 20가지

서비나라 2006. 6. 8. 13:55
반응형
1.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한 마케팅을 말합니다.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다수를 목표시장으로 한 마케팅방법을 말합니다. 매스마케팅은 지금까지의 대기업의 메인 생산방식인 소품종 대량생산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주요 마케팅전략이 되었지만 점점 더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생산자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바뀌는 변화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하여 매스마케팅보다는 니치마켓이나 개별마케팅(ONE-TO-ONE)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2.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 다이렉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반응을 보요줄 수 있는 광고를 통해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상업 수단이다.



3.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 : 네트워크마케팅이란 기존의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여 유통마진을 줄 이고 관리비 , 광고비, 샘플비등 제비용을 없애 회사는 싼값으로 소비자 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회사수익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시스템. 네트워크마케팅은 프로세일즈맨이 아니라 보통사람이 하는 사업으로 대부분의 판매는 끊임없이 소비자를 찾아 판매를 하여야 하고 매월 새로 실적을 쌓아야 합니다.(다단계 마케팅이라고도 하죠)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ebase Marketing): 90년대의 마케팅은 매스(mass) 마케팅에서 1:1 마케팅, 고객 획득에서 고객 유지, 고객과의 거래에서 고객과의 관계(relationship)로 패러다임이 점차 전환되고 있다. 특히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 발전하기 위해 각 업체들은 혁신적인 노력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필요한 것이 마케팅 부문의 생산성 향상이다.
90년대의 주요한 마케팅 테마는 개별 고객의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고, 원활한 대화를 나누면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 테마를 실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이다. 이것은 고객 특성, 구매 행동의 데이타베이스를 통해 장래의 구매 패턴을 예상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상품 구입 의사 결정을 강화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5.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 흔히 환경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절전용 컴퓨터라던가 환경개선에 대한 이미지를 주는 마케팅이죠.



6. 감성 마케팅 : 일반적으로 인간의 감성 공략하는 마케팅입니다.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볼수 있는데요. 향기마케팅이라던가 음악마케팅이 여기속합니다. 백화점 1층 고급 화장품이나 핸드백등이 잇는곳에는 클레식음악과 고급 향수향기를 통해 소비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고 할인점이나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빠른 음악을 통하여 소비를 자극하는 등 분야도 아주 다양합니다. 제품을 마케팅할 때 상품의 기본적 편익이나 기능보다는 심벌, 메시지, 이미지를 중시하는 마케팅,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말한다. 패션, 화장품 등의 전통적 감성 상품군을 넘어 이제는 하이테크 상품까지 감성 마케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7. 타임 마케팅(Time Marketing) : 타임 마케팅은 일정한 시간, 혹은 특정 요일에 인터넷이나, 할인점, 백화점등 선착순으로 구매 상품의 가격을 할인해 주거나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주는 서비스다. 원래 가전·의류와 패션·생활 용품 등 일반 상품을 대상으로 했지만 고객 몰이에 효과를 보이면서 지금은 문화 상품인 도서와 영화 티켓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8.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사람과의 관계에 촛점을 둔 마케팅입니다. 20:80(파레토법칙)의 실질적 실행 마케팅요소로 신규고객보다는 기존고객 및 단골고객을 중심으로 고객감동을 줌으로 지속적 구매케하는 마케팅입니다.



9. 넷센티브 마케팅(Netcentive Marketing)



10. 날씨 마케팅: 날씨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세계 최대 실내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롯데월드는 기상자료를 입장객 관리, 식음료 매장 등에 활용해 연 21억원의 매출 증대와 함께 19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롯데월드의 날씨경영은 5년 간 기상자료를 호스트컴퓨터에 입력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데서 비롯된다. 데이터를 이용해 적정한 실내환경(온도ㆍ습도)를 유지하고 냉동기 가 동시간을 결정해 에너지원 수급계획을 조절한다. 날씨에 따라 `돔`을 개폐하고 조명ㆍ수영장 온도 조절은 물론 영업용 품 조달계획도 날씨에 따라 조정하고 있다.
전국 30여 개 건설현장을 두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3시간 단위로 제 공하는 날씨 정보를 기초로 공사일정을 짜고 있다. 이 업체는 비오는 날 공사를 벌여 입게 되는 손실을 줄여 연간 6억5000만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뒀다. 전국에 770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보광훼미리마트는 2001년 3월 부터 150억원을 들여 완성한 정보시스템인 `POS`를 운영하고 있다.
훼미리마트는 매일 오전 8시 30분에 날씨정보 제공업체에서 1주일분 기상 데이터를 받아 전산코드로 전환시킨 후 전점포에 POS로 전송한 다.
본사에서는 각 점포에 날씨 예보 내용에 따라 발주수량을 조절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비가 온다면 도시락, 김밥, 아이스크림, 음료 등의 발주량을 10~15% 정도 줄여 재고비용을 줄이고 동시에 폐 기물량을 줄이는 한편 우산, 습기제거제 등의 발주량을 늘리고 상품 진열도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고 있다. 훼미리마트는 날씨 마케팅 도 입 후 99년 대비 2001년 매출이 20% 늘었다.
날씨를 판매량과 기업홍보에 사용한 사례도 있다. 한 보험회사는 신규 가입고객들에게 2000년 1월 1일 서울 종로에 1㎝ 이상 눈이 오면 금강산 관광을 무료로 시켜준다고 홍보했다.
한 전자 회사는 에어컨 예약판매를 하면서 `말복날 최고 온도가 26도가 안되 면 에어컨 구입고객에게 소형 냉장고나 가스오븐레인지를 준다`는 경 품행사를 열었다.



11. 귀족 마케팅 : 귀족마케팅의 의의
귀족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계층(socio-economic status)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히 많이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하는 것을 말한다. 빈번히 많이 구입한다는 것은 특정 제품류 중에서 이들 계층의 구매비중이 다른 계층보다 월등히 크다는 것으로, 소위 20:80 법칙 즉 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 제품 소비량의 80%를 소비한다는 경험적인 볼륨 세그멘테이션(volume segmentation)법칙이 지켜지는 경우이다.



12. 공동 마케팅(Co-Marketing): 공생적 마케팅이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간의 약점을 보강하고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서로 자원을 공동 이용하면서 협력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유통경로의 공유, 공동광고, 공동판촉, 공동생산분야에서 더 나아가 경영활동 전반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거나 보다 효과적인 시너지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13. 불황 마케팅 : 불황시 실시되는 마케팅을 말한다.



14.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Life style Marketing)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마케팅을 말한다. 연령별, 소득별, 교육수준별, 성별등을 세분화하여 그 층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15. 20:00 마케팅



16. 지역 밀착형 마케팅(Areal Marketing) : 전국이 아닌 지역을 세분화하여 공략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17. 차별화 마케팅(Differentiated Marketing) : 차별화된 마케팅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18. 소매 마케팅(Retail Marketing)



19. 푸쉬 마케팅(Push Marketing) : 고객에게 제품구매를 강요하는 마케팅이다. 생산지향적 판매지향적 마케팅이라고 보면된다.



20. 풀 마케팅(Pull Marketing) : 고객이 제품을 사게끔 이끄는 마케팅이라. 고객지향적 마케팅이라고 보면된다.




자료제공 : 잉크나라 노희승 이사
반응형

'IT&금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처럼 회의하라~  (0) 2006.06.08
맛있게 일하는 열가지 방법!  (0) 2006.06.08
SWOT Analysis!  (0) 2006.06.08
사람을 180°'확' 달라지게 만드는 '비법'  (0) 2006.06.08
마케팅의 7가지 전술  (0) 2006.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