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사이트 카페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 칭기스칸의 어록이 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그것을 빌리크라고 칭하나 봅니다.

지식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펌 해다 놓습니다.^^

[칭기스칸의 어록, 빌리크]

제 5조. 몸을 청결이 하듯 도둑도 없애야 한다. (도둑 : 유목사회 파괴의 주범)

제 6조. 자격이 없는 리더(십호장, 백호장 등)는 갈아치워야 한다. (당시의 리더는 선출직)

[항상 귀를 열고 살아라]

제 7조. 어른 세명이 옳다면 옳은 것이다.

제 8조. 어른이 말하기 전엔 입을 열지 말라 (연장자의 의견 존중 (?))

[자신을 알아라]

제 11조. 평소에는 입다문 송아지가 되고, 전쟁터에서는 굶주린 매가 되어 라.

제 12조. 진실된 말(言)은 사람을 움직인다

제 13조. 자신을 알아야 남을 알 수 있다.

제 15조. 세심해야 성공할 수 있다 (치밀하고 과학적인 사전 준비의 중요성)

[듣고 또 들어라]

제 18조. 좋은 물건을 고르듯 자식도 잘 가르치고 훈련시켜야 한다. (이익이 남는 교육을 하라)

제 21조. 오, 신이여! 나는 암바가이칸을 무참하게 살해한 금나라에 복수해 야 합니다.

그 들의 피를 보려 하니 저에게 힘을 주소서 (명확한 목표 의식)

제 25조. 발조나 계곡에서 태어난 사람은 남자라면 영웅처럼 씩씩할 것이며,

여자라면 장식을 하지 않아도 예쁠 것이다... (흙탕물 맹세 후 6개 월 만에 패권 차지)

제 29조. 새치는 위 사람의 표시, 성공의 깃발 (연륜에서 미래를 찾는다)

[몽골의 헌법, 대자사크]

제 8조. 짐승을 잡을 때는 최대한 고통스럽지 않게...

[평등의 커뮤니케이션]

제 11조. 모든 종교를 차별 없이 존중하라. (이교도, 이민족에 대한 관용)

제 17조. 타인에 대한 장단점을 말하지 말고 호언장담, 경칭은 금지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을 지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