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UCC Management ④ UCC와 글로벌 기업

서비나라 2007. 4. 13. 16:43
반응형

장면 1. 닉 라일리(Nick Reilly) GM 아-태지역본부 사장. 그는 밥 루츠 GM그룹 부회장 얘기를 꺼내자 고개부터 가로젓는다. “밥 루츠는 정말 열정적(energetic)입니다….” 자동차 마니아이자, 여행가로 널리 알려진 밥 루츠는 올해 나이가 무려 75세. 귀가 부드러워진다는 이순(耳順)을 훌쩍 넘긴 나이지만 지금도 제네바, 서울을 비롯한 세계 각지를 다니는 정력가이다. 하지만 라일리가 정작 두 손을 들고 만 것은 밥 루츠의 UCC(블로그) 때문이다. “저라면 도저히 감당할 수 없었을 겁니다. 수많은 질문에 일일이 댓글을 달 시간이 없거든요.” 밥 루츠는 자신의 블로그를 악의적인 보도를 하는 기자의 논리를 조목조목 반박하거나, 자사의 정책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밥 루츠의 경우 글과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리는 일을 무척 좋아하는 편이며, 접속자들이 폭주하다 보니 지금은 그를 도와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확인하는 인력들도 생겼다고 라일리 사장은 귀띔한다.

장면 2. 데비 와일(Debbie Weil) 컨설턴트. 그녀는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들을 상대로 블로그 구축과 운영을 자문해주고 있다. 얼마 전에는 슈워츠 선마이크로시스템스 CEO의 커뮤니케이션 담당 임원을 만났다. 슈워츠는 포천 500대 기업 CEO 가운데 처음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경영자. 그의 블로그가 인기를 끄는 데는 데비 와일도 한몫을 하고 있음을 가늠하게 한다. 그녀는 지난 1월에는 중국인들의 블로깅 습관을 다룬 신저를 출간하기도 했다. 공식 직함은 CEO 전문 블로그 컨설턴트. 그녀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배포하는 블로그 구축법이라는 소책자는 경영자들을 비롯한 블로거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최고경영자들을 상대로 블로깅 컨설팅을 해주고 있는데, 불과 10년여 전만 해도 찾아보기 어려웠던 그녀의 직업은 미국 사회에 불고 있는 변화를 감지하게 한다.

CEO 명성 관리에서 제품 홍보까지
동영상에 기업전략을 찍는다

지난 2001년 9·11사태, 그리고 엔론 회계부정 사태는 미국 사회 변화의 기폭제가 됐다. 글로벌 기업들은 전대미문의 사건의 후폭풍에 전전긍긍해야 했고, 규제강화 속에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섰다. 경영자들도 과거와는 달라졌다. 소비자들의 불만에 귀를 기울이고, 회사 정책을 적극 해명하는 등 과거에 비해 적극적인 태도다. 특히 블로그를 자사의 대외적 이미지를 관리하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방안 직원들에게 요청
미국에서 블로깅을 가장 잘 활용하는 경영자로 널리 알려진 조나단 슈워츠 선마이크로시스템스 CEO의 블로그를 보자.

“저는 고객의 취향이 다양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특정 제품에 대한 간접 광고를 대체로 자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새로 구입한 블랙베리 펄(Blackberry Pearl) 모바일 단말기에서 구글맵(Google Maps)을 방금 사용(설치한 것이 아니라 사용했다고 분명히 말씀드리죠)해 보니 이것 한 가지는 꼭 얘기하고 싶습니다. 그 놀라운 작동 방식에 일종의 성스러운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갓 구입한 정보통신 기기사용 감상문부터 자신의 강연 내용, 그리고 증권거래위원회 콕스(COX) 의장에게 보낸 서한까지, 자신이 쓴 글을 블로그에 올린다. 한국어(blogs.sun.com/jonathan_ko/)를 비롯해 무려 10개 나라말로 번역된다. 그의 글에서는 위압감이나 권위의식을 엿보기 힘들다.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메리어트 호텔의 최고경영자인 빌 메리어트(Bill Marriott)도 대표적인 파워 블로거(http://www.blogs.marriott.com)에 속한다. 그의 블로그는 슈워츠에는 못 미치지만 진솔하다는 최대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데비 와일 CEO 블로그 컨설턴트는 말한다.

지난 5일 그가 블로그에 올린 글의 제목은 ‘메리어트의 환경보호 활동’이다. 직원들, 그리고 네티즌을 상대로 이 회사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충분히 기울여 왔는지를 묻고 있다.

“소비자들은 올바른 일을 하는 기업과 거래를 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거대한 트렌드이며, 메리어트는 환경오염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으며,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머리가 하얗게 센 최고경영자는 블로그 개설의 배경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글로벌 홍보대행사인 에델만유럽(Edelman Europe)의 최고경영자인 데이비드 브레인(David Brain)의 블로그(http://www.sixtysecondview.com)도 눈여겨볼 만하다. 그는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올려놓고 있다. 활동분야는 서로 다르지만, 블로깅의 목적은 비슷하다.

사회공헌활동, 브랜드 가치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좇는다. 물론 닉 라일리 GM대우 아-태지역본부 사장 발언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 경영자들이 직접 블로깅에 나서는 사례가 보편적이라고 말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 여전히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이 블로그를 직접 관리하는 곳이 절대다수다.

하지만 블로깅을 이른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도우미로 파악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국내 기업들이 여전히 블로그를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과는 여러모로 차이가 있다. 블로그를 전략적 사회공헌 수단으로 활용하는 유가공 업체 스토니필드팜을 보자.

이 회사의 창업자인 CEO 게리 허시버그는 1983년에 스토니필드팜을 창립했는데, 일곱 마리 젖소를 주요 자산으로 시골인 뉴햄프셔의 윌튼이라는 곳에서 유기농 농장학교로 시작했다. 무공해 요구르트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 매출액이 2억달러에 달하는 이 기업은 블로그 5개를 운영중이다.

최고경영자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지는 않지만, 온실가스 감축 의지와 더불어 활동내역을 담은 동영상을 방문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이슈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좌우하는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블로그를 핵심 경쟁력을 만들어내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데비 와일 CEO전문 블로그 컨설턴트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UCC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최고경영자의 명성 등을 관리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한 단계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CEO 블로그 전문 컨설턴트 ‘데비 와일’

“블로깅도 사회공헌활동”

경영자들이 블로그에 직접 나서는 배경이 궁금하다. 더 생산적인 일을 하는 편이 낫지 않은가.

블로그는 사회공헌활동의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다(Enhanc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one reason). 또 브랜드 가치의 유지에도 한몫을 할 수 있다(The key reason is to establish the company as a trusted, credible bran) .

아울러 고객이나 주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원하는 경영자라면 블로그의 쌍방향성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And at the same time, to open up a two-way channel for the CEO). 경영자들은 현장에서 멀어지기 십상이다.

자칫하다가 회사 기밀사항을 노출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 않겠나.
그 정도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영자라면 회사를 이끌어갈 자격이 없다고 본다. 고위임원이나 경영자들은 주가전망이나 계약을 비롯해 말하지 말아야 할 것과 나머지 사안들을 구분할 역량을 충분히 지니고 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은 이메일이나 전화기로 기자들과 대화하는 것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Writing on a blog is no different than sending an email or speaking on the phone with a reporter).

브랜드 가치 제고에 이상적인 콘텐츠는 무엇인가. 한국 경영자들에게 조언을 해달라.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일, 즉 사업에 관한 내용이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너무 진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They are written in a tone and voice that is informal and authentic).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다. 경영자의 필력이 좋다면 더욱 효력을 발휘할 것이다(If the CEO can write well, that is a big plus. Corporate-speak is not allowed). 동영상도 괜찮다(Another important content element of CEO blogs is video!).

한국 경영자들이 역할 모델로 삼을 만한 경영자들을 꼽아 줄 수 있는가.
빌 메리어트 메리어트 호텔 최고경영자다. 그의 블로그(http://www.blogs.marriott.com)는 슈워츠에는 못 미친다(His blog is not as compelling as Jonathan’s (maybe hotels aren’t all that interesting!)). 하지만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그의 목소리는 진지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영자가 반드시 피해야 할 금기사항은 무엇인가.
대필작가를 기용해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네티즌을 속이는 일이다. 신뢰가 생명인 경영자들이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Ghostblogging (ghostwriting a blog) is frowned upon for CEO bloggers).

하지만 종종 일부 경영자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대표적인 경영자가 미국의 저가 항공사인 젯블루의 최고경영자이다(However, it is done. The CEO of JetBlue. http://www.jetblue.com/about/ourcompany/flightlog/index.html).

최근 중국 경영자들의 블로그 활용 사례를 다룬 책을 발표했다. 중국의 리더들도 블로그를 직접 하는가.
중국의 블로그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중국의 경영자들은 블로그를 주요 정보 소스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가 통제하는 미디어에 실리는 정보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Recent studies show that Chinese business leaders read blogs as an alternative source of information to what is published in the government-controlled media).

박영환 기자(blade@ermedia.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