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권장 할 만한 백신 및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서비나라 2008. 2. 13. 15:26
반응형

[네이버, 다음, 알약 등 무료백신 정부 스파이웨어 치료율 조사서 상위권 랭킹]

PC그린, 알약 등 무료백신이 최근 정부가 실시한 스파이웨어 치료율 조사에서 대부분 상위권에 랭크되면서, 그동안 일각에서 제기됐던 '무료백신 성능' 논란을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13일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07년 하반기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알약(이스트소프트), 네이버 툴바(네이버), 다음툴바(다음), 메가닥터(KT) 등 무료백신들이 치료율 상위 10%에 속하는 12종의 프로그램 목록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작년 12월 기준으로 국내 유통되고 있는 유료 100종, 무료 19종 등 총 199종의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한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는 신규 확보된 1500개의 스파이웨어 샘플을 이용해 치료율 성능 시험을 했다.

이 결과, 전체 조사대상의 10%에 해당하는 치료율 상위 12종은 네이버툴바(네이버), 노애드(노애드), 다음툴바(다음), 라이브콜(하우리), 메가닥터(KT), 바이러스체이서(뉴테크웨이브), 스파이제로(안철수연구소), 알약(이스트소프트), AD-Spider(디지털온넷), 엔프로텍트(잉카인터넷), PC닥터(보안연구소), PC지기(비전파워) 등으로 선정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신 및 스파이웨어 제거 권장 프로그램



이 가운데 무료백신은 네이버툴바, 다음툴바, 메가닥터, 알약 등 4종. 그러나 안철수연구소의 경우, 최근 유료로 제공해왔던 '스파이제로'를 단종시키고 이 기능을 자체 무료백신인 '빛자루'에 포함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12개 품목 중 총 5종이 무료백신인 셈이다.

이들 상위 12종의 평균 치료율은 상반기 대비 24.6% 포인트 향상된 것으로 파악돼, 치료율 상위 업체들의 전반적인 치료성능도 대폭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정통부가 유료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들이 설치시 동의과정 및 결제과정에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치료율과 함께 설치시 이용자 동의여부와 추가 프로그램 설치 등 30여개 항목으로 구성해 실태조사를 벌였다.

조사대상 중 전체 199종 중 설치시 이용자 동의를 구하는 프로그램은 약 61%로, 조사대상의 39%는 여전히 이용자 동의없이 설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해당 사이트를 벗어나도 종료되지 않는 액티브X 방식의 프로그램도 23종 확인됐다. 특히 이용자 동의없이 설치되면서 추가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프로그램도 2종이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통부 관계자는 "치료율 상위를 기록하는 무료 프로그램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저품질의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들이 시장에서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문제의 소지가 있는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이 유통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정통부는 작년 12월에 개정된 스파이웨어 분류 기준을 따르도록 업체들에게 지속적으로 권고하는 한편, 경찰청·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과 협력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계도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연광기자 saint@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2008/01/25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네이버 무료백신 pc그린 치명적 결함!!!
2008/01/23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안철수연구소, 무료백신 `빛자루` 특별판 배포
2008/01/22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허와실] 무료백신 3개사 이용약관 분석!!!
2008/01/21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네이버 PC그린 실행화면
2008/01/15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마지막 자존심을 버린 안철수 연구소
2008/01/15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유료백신의 `무료` 위장
2008/01/09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무료 실시간 백신의 실체?
2007/12/27 - [IT 정보/동향/자료/모바일/커머스/보안] - 알약 vs 야후 무료백신 그리고 네이버 PC그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