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이야기

클라우드 컴퓨팅 : Cloud computing

서비나라 2008. 1. 11. 12:18
반응형

오늘 기사에 뜬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 기사를 보고 이렇게 된다면 앞으로 무거운 휴대용 컴퓨터가 필요없이 얖은 모니터와 초고속 무선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사실 오래전부터 이런날이 올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이미 상용서비스까지 나와 있다니 참 세상 변화에 넘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제 자신이 한없이 초라해진다.


[클라우드 컴퓨팅 상용서비스 관련 기사]

아마존의 ‘일래스틱 컴퓨팅 클라우드(Elastic Computing Cloud)’를 사용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싶은 유저에게 희소식이 있다.

26일(미국시간) 레드햇은 온라인 서비스용 프로그램의 베타버전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유료로 제공되는 이 프로그램에는 전자 메일도 지원된다.

이 서비스에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 버전 5.1이 사용된다. 앞으로 다른 버전에도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원래 레드햇은 이 서비스를 발표한 11월초 서비스 요금을 설정할 계획이었다. 기본 사용료는 월 19달러지만, 컴퓨터 사용 및 스토리지 용량에 대비해 시간당 21, 53, 94센트가 가산된다. 데이터를 업로드 할 때는 1기가바이트 당 11센트, 내려받을 때는 19센트를 내야 한다. @

[출처 : Stephen Shankland ( CNET News.com )

---------------------------------------------
클라우드 컴퓨팅 : Cloud computing

reference :
Cloud comoputing. Wikipedia
빌 게이츠 "新디지털시대 도래…클라우드 컴퓨팅 혁명 예고". 디지털타임즈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 개인 컴퓨터 또는 개개의 응용 서버가 컴퓨터들의 구름(cloud of computers : 대규모 컴퓨터 집합)로 옮겨간 형태를 뜻하는 컴퓨팅 패러다임.

클라우드 컴퓨터의 특징
1. 하부 세부 사항이 숨겨져,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컴퓨터 서비스에만 관심을 둘 수 있다.
2. 모든 컴퓨터 자원을 한 데 모음과 동시에 사람이 아닌 소프트웨어가 이를 관리함으로써 분산 컴퓨팅을 이룸과 동시에 IT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less..

클라우드 컴퓨터의 구조
- 기본 구조는 서버 집합(cloud servers)이 상호연결된 대규모 네트워크이다. 때로는 가상화를 통해 서버 당 컴퓨팅 파워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 front-end interface를 통해 사용자는 카탈로그에서 서비스를 선택하면, system management 모듈은 요구에 맞는 자원을 찾아낸다. 그 다음 클라우드에서 필요한 만큼 자원을 가져오는 provisioning service를 호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er Interaction Interface : 사용자와 클라우드가 서로 교신할 인터페이스
Service Catalog : 사용자가 요청 가능한 서비스의 목록
Provisioning Tool : 요청된 서비스를 위해 클라우드에서 필요한 만큼의 자원을 가져온다(carve out). It may also deploy the required images.
Monitoring & Metering : 사용된 자원이 특정 사용자에게 특화(attributed)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사용에 관한 전반(usage)을 뒤쫓는다(track).
Servers : 서버는 시스템 관리 도구에 의해 관리되며, 가상 또는 실 서버가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타
- Cloud storage : 네트워크화된 데이터 스토리지의 한 모델로서 데이터는 여러 가상 서버에 저장되며, 일반적으로 특정 서버보다는 third parties에 의해 호스팅된다.
- Cloud services :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제공되는 웹 서비스.

[출처]
어쨌건간에 흘러가는 者
반응형

'IT&금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용어사전 - 112페이지  (3) 2008.01.12
야후, 웹 메신저 출시!  (0) 2008.01.12
2008년 국내,해외 10대 트렌드  (0) 2008.01.11
대통령 보고서 샘플 모음!  (0) 2008.01.11
이베이, G마켓 인수~  (0) 2008.01.10